메뉴

[푸드TV] "나도 채식해볼까"...가정간편식으로 즐길 수 있는 비건 제품은?

URL복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홍성욱 기자] 서울의 한 대형마트. 어렵지 않게 비건 제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2~3년 전과는 달라진 풍경인데요. 실제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 15만 명에서 2020년 기준 150만명으로 10배나 증가했습니다. 


국내 채식 열풍의 주역은 MZ세대인데요. 자신의 신념에 따라 구매하는 '가치 소비'를 하는 MZ 세대가 주도하고 있는 최신 트렌드 입니다. MZ세대는 다이어트나 건강 등의 이유로 채식을 하는 기성세대와 달리 친환경, 동물보호 신념과 윤리적 소비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채식을 한다면 도시락을 싸서 다녀야 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일상 생활 속에서도 비건 식품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과자부터 라면, 만두, 스테이크까지 종류도 다양합니다. 


가정간편식(HMR)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비건 제품 뭐가 있을까요.

 


한국인의 주식에서 빠질 수 없는 밥. 오뚜기가 선보인 '그린가든 볶음밥'은 채소만을 사용해 만든 제품으로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린가든 카레볶음밥'과 ‘그린가든 모닝글로리볶음밥’ 2종으로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채소에서 우러져 나오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고기의 아쉬운 식감은 풍부한 그린빈과 물밤 등으로 채웠습니다.

 


냉동식품의 대표주자 '만두'도 비건 열풍에 합류했습니다. 농심이 최근 출시한 베지가든 '속이 보이는 알찬만두'는 독자개발한 대체육을 첨가해 고기 씹는 맛과 육즙을 구현했습니다. 시중 판매되고 있는 비건 만두가 야채와 두부로만 채워져 아쉬웠던 식감과 육즙의 풍미를 살린 것입니다.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식물성 대체육류를 경험해 보고 싶다면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롯데푸드의  '제로미트 베지 함박스테이크'입니다. 이 제품은 대두 추출 단백질을 다지고 구워 포슬포슬한 고기의 식감을 살렸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식감을 구현하기 위해 약 1년의 연구 개발을 거쳤습니다.

 


한국인의 소울푸드인 라면도 비건인들 사이에서 핫 합니다. 한국비건인증원 인증을 받은 최초의 비건라면 풀무원의 ‘정면’은 2020년 8월 출시 후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 봉지를 기록했습니다. 비건인들 사이에서 '맛있는 비건라면'으로 통하는 정면은 버섯, 양파, 배추, 대파, 무 등 12가지 채소를 로스팅해 채소의 감칠맛이 선명하고 또렷하게 살아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홈술에 어울리는 비건 안주도 등장했는데요. 편의점 CU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주 비건 스낵 'DJ&A 베지크리스프 오리지널’을 출시했습니다. 고구마, 버섯, 브로콜리 등 여러가지 야채를 저온 가공 공법을 적용해 바삭한 식감과 원물의 영양을 그대로 살린 고급 야채칩입니다. 


전문가들은 인간의 건강과 환경이라는 미래세대의 지속 가능한 시간을 위해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비건 열풍으로 비건 인증 제품이 빠르게 전개하고 있는 요즘, 비건인은 물론이고 일반 소비자들의 호응까지 이끌어 낼 것인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정관장 동인비, ‘자생 크림’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정관장의 프리미엄 홍삼 화장품 브랜드 동인비가 피부 본연의 장벽을 강화해 프리 안티에이징 케어에 효과적인 ‘자생 크림’을 새롭게 출시한다. 동인비 ‘자생 크림’은 홍삼의 자생 에너지와 ‘RG진세노바이옴™’ 기술을 더한 특별 설계로 ‘밀도 탄성’ 피부를 완성한다. ‘RG진세노바이옴™’은 유산균의 활성화를 돕는 엄선된 프리바이오틱스인 홍삼 유효성분(홍삼향균파우더, 홍삼농축액 등)과 6년근 홍삼으로 배양한 프로바이오틱스 100억개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동인비만의 독자적인 핵심 성분이다. 피부의 생태계를 조율해 근본적인 피부 환경을 개선시켜준다. 자생크림은 ‘RG진세노바이옴™’을 통해 ‘3중 밀도 레이어링 케어’를 가능하게 한다. 피부 밀도 장벽을 견고하게 세우고, 탄탄한 밀도 탄력을 채우며, 윤기 넘치는 건강한 탄성 피부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피부의 노화 현상에 미리 대비하는 프리 안티에이징 케어에 적합하며, 부드럽고 탄성이 느껴지는 ‘탄성 유화 텍스처’가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들어 풍부한 영양감을 준다. 이정훈 KGC인삼공사 화장품 사업실장은 “피부 고민이 깊어지는 가을 환절기를 맞아 피부 본연을 케어해 건강한 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