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T, 농산물 빅데이터 분석 ‘농넷’ 홈페이지 개편

URL복사

사용자 중심 서비스 강화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는 농산물의 생산부터 유통 및 소비까지 전 과정의 빅데이터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농넷(www.nongnet.or.kr)’ 홈페이지를 개편해 20일부터 새롭게 선보인다. 

 
aT는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분석 기능 ▲서비스 대상 품목 확대 ▲지도에 기반한 다양한 시각화 콘텐츠 제공 등 사용자 관점에서 디지털 혁신을 이루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사용자가 시장‧법인 등 원하는 기준을 설정하면 가격 등의 수치를 품종‧지역별로 시각화한 그래프와 함께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시각화 콘텐츠를 비교‧분석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정보제공 품목도 기존 5대 채소류 중심에서 전국 공영도매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전 품목(약 330개)으로 대상을 확대했다. 검색서비스도 추가하여 여러 번 클릭하지 않고도 가격, 출하량 등 종합 정보를 품목 검색창으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정보 접근 편리성을 높였다.

 
그 외에도 대한민국 지도 기반의 생산‧유통 정보제공, 온라인에서 농산물이 검색된 키워드 언급량과 온라인 쇼핑몰 상품 분석 등 다양한 고객층에 맞는 분석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넷 서비스 개편 후에도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사이트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aT 이원기 디지털혁신단장은 “농넷은 품목별 생산량, 수출입 물량 등 농산물 분야의 78종 빅데이터를 구축하였으며, 단순 정보제공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농식품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서 발돋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농넷 고도화를 통해 선제적 농산물 수급관리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