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오뚜기 vs CJ vs 풀무원, 냉동피자 전쟁 '2라운드'

 

[푸드투데이 = 홍성욱 기자]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각양각색의 냉동식품들 사이로 냉동피자가 보입니다. 과거 한 두개에 불과했던 브랜드도 이제는 다양해져 냉동식품 한쪽 코너를 자리하고 있습니다. 


2016년 오뚜기가 냉동 피자를 출시하며 인기를 끌자 CJ제일제당, 대상 청정원, 풀무원 등 식품업계가 잇따라 이 시장에 뛰어들었죠. 하지만 그 인기는 얼마 가지 못했습니다. 2018년 1000억원에 육박했던 매출은 2019년 700억원대로 하락했습니다. 주춤했던 냉동피자 시장이 코로나로 살아났는데요. 지난해 다시 900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품업계가 저렴한 가격으로 '1라운드' 경쟁을 펼쳤다면 맛과 품질을 갖춘 제품으로 '2라운드' 전쟁이 시작됐습니다.


냉동피자 시장 1위인 오뚜기는 도우를 생 이스트로 반죽하고 저온 숙성해 진한 풍미와 쫄깃한 맛을 대폭 살렸습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냉동피자 2위 업체인 슈완스와의 기술 협력 상품을 처음으로 국내 시장에 내놨습니다. 제품 개발 단계부터 슈완스와 협업해 도우와 소스, 토핑을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한 '고메 프리미엄 피자'를 선보인 것인데요. '3단 발효 숙성' 과정을 통한 수타 스타일 반죽으로 숨쉬는 도우를 구현했습니다. 치즈는 모짜렐라 치즈 대신 통치즈를 바로 갈아 넣었습니다.

 


후발주자 풀무원의 기세도 무섭습니다. 2019년 12월 냉동피자를 선보인 풀무원은 지난해 1~4분기 시장점유율 20%를 넘기며 CJ제일제당을 제치고 2위에 올라섰습니다. 피자의 엣지를 없애고 도우 끝까지 토핑으로 채운 것이 인기 요인입니다.


편리성과 보관성, 여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주목을 받았던 냉동피자가 이제는 맛과 품질까지 무장해 피자 전문점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그 기세는 쉽게 꺽이지 않을 전망입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