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철수 "박근혜 정부 '낙하산 인사' 없다 했는데..."

식약처 국정감사서 식품안전정보원장 선임 과정 외압 지적

 

                           푸드투데이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 현장취재 김세준 기자 

 

 

 

안철수 무소속 국회의원이 21일 충북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상대로 "박근혜 대통령은 낙하산 인사는 이번 정부에서는 없다고 단언하지 않았습니까? 알고계십니까?"라고 물으며 식약처의 '낙하산 인사'의혹에 대해 질의했다.

 

안 의원에 따르면 식품안전정보원은 4월 25일, 임기가 만료되는 현 원장을 연임키로 의결하고 식약처에 승인을 요청했다. 하지만 식약처는 승인여부에 대한 답변 없이 승인 보류를 했다.

 

 

이후 식약처가 내부의 모 부장을 식품안전정보원장으로 추천하자 식품안전정보원 이사회는 "적절하지않다"면서 다시 공모키로 했다. 그러자 식약처는 식품안전정보원 이사회에 재심의 신청했다.

 

안철수 의원은 "식품안전정보원은 식약처의 직속 산하기관이 아니라 민법의 적용을 받는 재단법인이고 정부밖에 독립적 기관"이라 말하며, "식약처의 이같은 지시는 식약처의 모 부장을 식품안전정보원 원장으로 선임하라고 명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정승 처장은 "법적으로 식약처는 식품안전정보원에 특정한 내용을 명령할 수 없다"는 안철수 의원 지적에  "맨  처음 연임 결정 때 식약처의 담당국장이 비어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었다"말하고 "절차적인 면에서는 (안)의원님 지적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