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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산업 총망라, 서울국제포장전 개막

376개사 2,000부스 규모, 킨텍스 10월 23일부터 4일간

 
 
우리나라의 포장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 국내 포장산업 시장규모는 현재 약 27조원에 이르며 소프트웨어(20조원), 바이오(15조원)산업보다 규모가 큰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포장산업 관련 기업은 약 13,000개 정도의 전형적인 중소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종사자수는 약 13만명 수준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동안 포장산업은 제조업의 보조 역할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들어 바이오, 나노와 같은 신기술을 비롯한 유통 등의 각종 서비스와 융합으로 단순 포장의 역할에서 탈피, 오히려 포장이 상품의 가치를 창출, 향상시키는 수단으로서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포장산업의 부가가치율은 자동차(33%), 섬유(35%)보다 높은 46%에 달하고 있으며 포장 서비스 산업은 연평균 16.5%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낼 만큼 유망성과 성장성이 매우 높다.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은 이러한 국내 포장산업의 현주소를 살펴볼 수 있는 국내 대표 포장전시회로 최신 포장기술, 포장제품을 볼 수 있으며, 포장 자동화, 포장 최적화 동향을 한 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자리가 될 전망이다.
 

포장산업은 서비스산업으로 진화 중
 
포장산업은 과거 제품의 보호 및 판매 촉진 등 제조업을 지원하기 위한 보조적 산업으로 인식됐으나, 지금은 자동화․나노․바이오․RFID 등과 결합된 신기술 그리고 물류․컨설팅 등 제조서비스와 융합된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식품・생활용품・의약・화장품・전자 등 각종 수요산업과 동반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포장산업 선진국들은 제품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제품 개발 및 생산, 유통/물류,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제조업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포장에 대한 설계, 디자인, 시험분석 및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함으로써 제조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여 나가는 전략을 펼쳐나가고 있다.

세계 포장산업 시장은 주요 수요산업인 식품․음료산업과 제약, 화장품, 생활용품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연평균 3.5%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시장규모가 5,970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포장산업의 시장지배력은 선진국과 후발 개도국으로 양분되는 가운데, Big5(美․日․獨․英․佛)가 세계시장의 약 50%를 과점하고 있으나 그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국 등 후발 개도국은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시켜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포장산업의 규모는 27조원  
국내 포장산업은 제조업․농업 부문의 안정적 수요를 기반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산업규모 27조원, 고용 15만 명으로 높은 국민경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품목별 생산액은 플라스틱 7.5조원, 지류 4.7조원, 금속 1.2조원 포장기계 1.0조원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11년 포장기계 수출은 약 2.0억불로 수입 2.3억불 대비 무역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매년 수출이 증가하고 있어 이 같은 추세대로라면 머지않은 미래에 무역흑자로 전환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이고 있다.

포장산업은 「제조업의 종점, 물류의 시발점」으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물류 효율화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단순 포장의 역할에서 탈피, 오히려 포장이 상품의 가치를 창출하거나 가치를 향상시키는 사례가 등장하는 등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술격차가 크지 않고 가격 경쟁이 심한 산업분야에서는 포장의 개선을 통한 물류비 절감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로 인지되고 있다. 포장의 표준화, 중량․부피 감량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한편, 세계적으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포장도 친환경의 핵심 사항 중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환경을 파괴할 수 있는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포장의 생산․사용․폐기 과정에서 자원 절감을 위한 노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해 포장 산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적용 가능한 포장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포장재에 사용되는 유해물질 함유량 규제 등 패키징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있으며 재활용․생분해 등 친환경 패키징 소재 개발․활용으로 환경보호 및 무역장벽을 극복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포장산업에서는 최근 들어 포장기술의 첨단화, 융복합화를 통해 새로운 포장시장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단순 압출필름 등 전통 기반기술에 첨단 바이오․나노 기술이 융합된 첨단 포장 상품(숨쉬는 포장재, 고차단성 포장재 등)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팩 전시회는 국내 포장산업의 바로미터 
10월 23일 2년여의 기다림 속에 열리는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에서는 국내 포장산업의 최신 기술동향 및 포장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다.
 
국내 포장산업의 現 위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국내 포장산업의 바로미터로써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이 그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는 국내 포장산업의 발전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준비되었으며, 포장만을 전문으로 하는 포장전문전시회로 국내 포장산업의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국내 우수 제품을 해외 바이어에게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0월 23일 개막되어 26일까지 4일간 일산 KINTEX에서 펼쳐지는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에는 국내외 376개사가 참가하며 최신 포장기계, 포장용기, 재료 등의 포장신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에는 국내 유수의 포장기계 메이커들이 총 출동한다. (사)한국포장기계협회의 회장사인 (주)리팩을 비롯하여, (주)흥아기연, (주)세종파마텍, (주)카운텍, (주)백천기계, (주)을성정공 등 국내의 대표적인 포장기계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 최신 개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최근 경기 하강 등의 영향으로 완전 자동화를 통해 인력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풀 라인 제품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자동 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로봇을 이용한 설비들이 대거 선보일 것이며 효원기계(주), (주)교토코리아, (주)우도산기, (주)디씨팩, (주)로픽 등에서는 로봇을 적용한 최신의 포장라인을 준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한국크리에타, (주)김포비엔에스, (주)아남자동기, (주)영테크팩, (주)선진에스엠에서도 최근 개발한 신제품을 통해 효율적인 최적의 포장라인을 보여줄 예정이다. 성안기계(주)에서는 최신 그라비아 인쇄기를 선보일 예정이며, 두산전자기기에서도 포장재 가공 설비를 선보일 예정이다. 위더스케미칼, (주)남경, (주)선양, (주)화승인더스트리에서도 최신의 포장재를 전시하고 있다.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에서는 참가업체 및 관람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웹페이지를 개설했다. Seoul Pack 전시회의 모바일 웹페이지(http://m.seoulpack.org)에는 Seoul Pack 전시회의 기본 정보는 물론 전시회 참가 안내, 전시회 사전 등록 등이 가능하다. 또한 참가업체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전시장 레이아웃을 살펴볼 수 있다.

Seoul Pack 전시사무국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의 활용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모바일 웹페이지를 개설하면서 기존 전시회 웹페이지(www.seoulpack.org)와 연동하여 관람객들의 원활한 사전등록이 가능토록 하며, 쉽게 참가업체를 확인하고 참가업체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을 두었다. 무엇보다 국문과 영문 페이지로 작성하여 해외에서도 전시회 정보를 검색하고 필요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2012 서울국제포장전(Seoul Pack 2012)」에서는 공연, 이벤트 등 문화행사가 열리는 전문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다. Seoul Pack 2012 전시회에서는 공연 및 이벤트 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회가 열리는 기간 동안 매일 음악, 춤 등 한류 공연이 전시장 특설 무대에서 열리며, 행운의 경품 추첨, 참가업체 퀴즈 풀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도 준비 중이며 넓은 전시공간을 고려해 관람객 휴게공간을 전시장 곳곳에 배치할 예정이다. 해외 바이어를 위한 기획도 준비되고 있다.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숙박 지원은 물론 한국 방문을 기억하기 위해 전시장에서 멀지 않은 DMZ를 둘러 볼 수 있는 관광의 기회도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