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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하면 떠오르는 것 '힐링푸드'

홍이식 군수 "화순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지역개발형 축제 필요"


전남 화순군(군수 홍이식) 대표축제가 ‘힐링푸드’라는 축제테마로 밑그림이 완성됐다.
 
지난 11일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에서 열린 화순군 대표축제 개발에 따른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는 군민, 군의원, 공무원, 기관․단체 임직원, 기타 축제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연구용역을 맡은 배재대학교 정강환 교수는 화순군 대표축제 테마선정을 위해 지난 4개월 동안 자원 현장조사와 3회의 설문조사, 2차례의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힐링푸드(힐링+음식)’라는 축제테마를 도출하였다고 밝혔다.
 
홍이식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최종 보고회는 지난 3월과 4월 2차례의 주민설명회를 거쳐 도출한 ‘힐링푸드’라는 축제테마를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용역기관에서 설명할 것이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화순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독특한 축제가 만들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소득과 연계할 수 있는 지역개발형 축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회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힐링푸드페스티벌 개발 및 운영전략과 관련 축제방문객이 전문컨설팅과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에 맞는 음식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음식과 무대가 조화된 이벤트장 구성과 축제 방문객들이 간편하고 다양하게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소량단위로 저렴하게 쿠폰형태의 티켓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화음식 프로그램 및 지역연계 전략에 있어 지역의 대표적 음식에 대한 홍보기회를 마련하고, 추억의 감성푸드로 어머니의 그리운 손맛, 추억의 먹거리, 전통시장 먹거리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지역의 관광지, 음식점, 의약시설 등 관련자원 연계프로그램으로 힐링투어 프로그램 등이 도입되어야 하며 가족단위 방문객 유치를 위한 키드존 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개최시기 및 공간 전략에 있어서는 관광객 및 지역민 모두 지역에 볼거리가 풍부해야하고, 주말 집중전략 등으로 4월 말~5월 초순이 적합하며, 공간전략에 있어서는 주차공간 등의 수용력, 대중교통 등 접근성, 공간 활용성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현재로선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 주변이 가장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벤트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서는 월컴구역, 힐링푸드구역, 키드존구역, 힐링스테이지, 지역연계프로그램 등 5개 항목의 30여개의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또한 축제에 있어 방문객 수용태세 및 홍보와 관련 주제반영이 가능한 종합안내소와 음식점 메뉴판 형태의 종합안내도와 리플릿, 음식메뉴 중심의 음식판매 간판구성, 클리닝 및 쓰레기처리 서비스를 주문했다.
 
이날 보고회는 참석자들로부터 충분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군 대표축제가 개발되면 내년도 축제개최를 위해 축제추진위원회 구성, 프로그램의 적합성, 예산확보 등 차질 없는 준비로 지역 주민의 소득과 연계시킬 수 있는 지역개발형 축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