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샘표, '간장 패키지' 5년만에 꽃단장

참숯 양조간장·맑은국간장 '참숯 브랜드'로 통합



발효식품전문기업 샘표가 간장 패키지 디자인을 바꾸고, 브랜드를 통합하는 등 대대적인 리뉴얼을 단행했다.

샘표식품은 14일 지난 2006년 창립 60주년을 맞아 CI와 패키지, 라벨 디자인을 변경한 뒤 5년 만에 간장 패키지를 바꿨다고 전했다. 

간장 패키지 리뉴얼은 발효명가로서 정통성을 강조하고, 1946년 창립 이래 간장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온 샘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함이다.

바뀐 간장 패키지는 전체적으로 샘표 고유의 육각형 CI를 도드라져 보이게 하고, 간장 전제품에 같은 레이아웃을 적용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진간장, 양조간장 등 간장 제품군에 따라 서로 다른 디자인을 적용해 소비자들이 쉽게 제품을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도 특징이다.

즉,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은 제품인 진간장은 기존 디자인 틀을 유지하면서 다른 간장 제품군과의 통일을 위해 육각 프레임을 적용하고, 양조간장은 샘표 CI를 시각화한 체크 패턴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유기농간장과 국산콩간장 등 프리미엄제품은 차별화된 원료를 사용하는 고급 제품 이미지가 드러날 수 있도록 진중함과 무게감을 강조했다. 

간장 패키지 리뉴얼과 함께 일부 제품의 브랜드 통합도 이뤄졌다. ‘참숯 양조간장’과 ‘맑은국간장’을 ‘참숯’ 브랜드로 통일해 ‘참숯으로 두 번 거른 깔끔한 양조간장’과 ‘참숯으로 두 번 거른 맑은국간장’으로 각각 바꾼 것이다. 

이는 불순물을 없애주고 맛을 부드럽게 해 주는 참숯을 통해 맑고 깔끔한 간장 맛을 강조하기 위한 조처다. 가격은 기존 제품들과 같다.

서연우 샘표 마케팅팀 과장은 “샘표 간장의 패키지 리뉴얼은 지난 66년 동안 지켜온 샘표 간장의 맛에 대한 철학과 비전을 시각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