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똑똑하고 맛있는' 식품산업 전시회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코리아푸드엑스포 동시 개최



‘똑똑한 식품, 맛있는 세상(Smart Food, Delicious Life)!’

30돌을 맞는 올해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2012)의 슬로건이다. 

지식경제부가 올해 국내에서 열리는 수많은 전시회 가운데 글로벌 3대(Global Top 3) 전시회의 하나로 뽑은 ‘201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주최로 오는 5월8~11일 4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특히 올해 서울식품산업전은 농림수산식품부 주최 코리아 푸드 엑스포(KOREA FOOD EXPO)와 동시에 열려 그 어느 해보다 풍성한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최대 식품전시회 목표

코트라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을 아시아 최대 식품산업전시회로 육성하기 위해 규모를 예년에 견줘 전시회 규모를 키웠다. 

킨텍스 제2전시장 확장의 영향도 있지만 올해 서울식품산업전은 기존 전시회의 2배 규모인 10만8049㎡의 전시 공간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50개국, 1500개사가 2850부스를 마련해 참가하고 참관객 수도 6만여명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효율적인 전시회 운영을 위해 기존 상담 중심의 B2B전시회(제1전시장)뿐 아니라 일반참관객 대상 B2C전시회(제2전시장)도 마련된다. 

킨텍스 제1전시장 1, 2홀에서 진행되는 서울국제식품기술전은 국내 최대 식품기기 전문 전시회로 기술관, 안전관, 포장관으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품목군으로는 기기관의 식품가공기기, 주방·요식기기, 포장관의 포장기계, 포장재료 및 용기, 안전관의 식품위생기기, 검사·분석 기기 등이 있다. 

서울국제식품전은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국내관(3, 4홀), 국제관(5홀)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가장 규모가 큰 전시회로 식품관련 종사자들에게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제과·제빵, 주류·음료 등의 다양한 품목군을 선보일 예정이다. 

6홀에서 열리는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KOREA COFFEE FESTIVAL)에서는 SCAA, SCAE, SCAJ가 주관하는 7개 대회에 진출권을 두고 국내 최고 바리스타들이 경연하는 생생한 과정과 엄격한 평가를 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을 후원하는 업체들의 커피 관련 전시도 마련된. 

서울국제조리학교·학원전(7홀A)은 조리분야 진출 수요증대와 함께 식품인력 양성을 위해 미래 식품산업을 이끌어 나갈 학생 및 국내외 조리 관련 학교 및 학원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조리 전문 전시회이다. 

친환경유기농무역전(7홀B)은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성장해온 친환경유기농식품이 한 자리에 모이는 전시회로, 유기농 식품 전반의 친환경 농·축·수산물 및 유기농 제품류, 도시농업 및 식물공장 시설 등을 엿볼 수 있다. 

코리아 푸드 엑스포는 제2전시장 9, 10홀에서 진행되는 농림수산식품부 주최 B2C전시회로, 대한민국 농축수산 관련 정부기관들이 참여해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준다. 전시회 기간에는 정부 관계자 및 일반 국민들이 전시장을 찾아 정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식품관련 정책들의 이해를 돕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그밖에도 이번 전시회에서는 식품산업 발전은 위한 세계식품트렌드관, 아시아식품포럼, 식품디자인컨설팅 등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갖춘 세미나 및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똑똑한 관람 방법 

제1전시장에서 진행되는 서울국제식품전과 서울국제식품기술전은 B2B전문 전시회로 전시회 기간 4일 내내 상담위주로 진행돼, 식품산업관련종사자들만 참관이 가능하다. 

참관을 희망하는 식품관련 관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을 할 경우 무료로 참관할 수 있다. B2B전시회 참관객의 경우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B2C전시회도 참관이 가능하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 서울국제조리학교·학원전, 친환경유기농무역전, 코리아 푸드 엑스포는 B2C 전시회로 전시회 기간 4일 동안 일반인들도 참관이 가능하다. 

제2전시장의 모든 B2C 전시회는 동일한 출입증으로 관람할 수 있다. 참관객 사전등록의 경우 추후 각 전시회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될 예정이며, 사전등록 시 무료로 참관이 가능하다. 

‘201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코트라 전시총괄팀(02-3460-7261)으로 문의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www.seoulfood.or.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