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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와인 판매 '반등세'

금요일 매출 최대…직장인 남성에 인기



막걸리 열풍으로 힘을 못 쓰고 있던 와인의 역습이 편의점에서 시작되고 있다고 보광훼미리마트가 6일 전했다. 

훼미리마트는 2009년부터 하락세를 보이던 와인 판매가 작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반등세로 돌아섰다고 밝혔다. 

2008년부터 작년까지 반기별 총매출을 분석한 결과 2009년 상∙하반기 신장율이 각각 31%, 12%, 2010년 상·하반기가 8%, 3%, 2011년 상·하반기가 –2.3%, 10%였다는 것. 

보광훼미리마트에 따르면, 와인의 성장세는 지방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지난해 1월 대비 신장율을 분석해보니 전라북도가 73.2%로 가장 높았을 뿐 아니라 제주도(51.9%), 광주광역시(49.9%), 울산광역시(47.3%), 충청북도(37.9%) 등의 신장세가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반면 서울과 수도권은 10%대 성장에 머물렀다. 

이에 대해 보광훼미리마트 이재선 MD는 “와인은 비싸면 좋다는 사치성 소비재로 인식되어 성장세가 주춤했던 것 같다”며 “최근 업체들의 잇따른 가격인하로 1~2만원대의 질 좋은 저가 와인의 출시가 많아지고 와인정보가 증가하면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짚었다.

실제로 편의점 와인판매는 오피스가, 산업지대, 독신자 주택 등 입지에서 전년 1월 대비 약 78% 신장했는데, 주로 남성들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0대 사이에 즐기는 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남성들도 저도주인 와인의 소비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보광훼미리마트 분석. 

요일별로는 금요일이 다른 요일대비 40%가량 높았고 12~1시 점심시간과 6~8시 퇴근시간대 전체의8%가 판매됐다. 

이에 보광훼미리마트는 분석데이터를 바탕으로 업계 최초로 와인을 금요일마다 최대 60%까지 할인하는 ‘금요일 와인데이(Friday WineDay)’ 이벤트에 나선다. 행사품목은 몬테스클래식까버네소비뇽 외 5품목(총 6품목)이며 기간은 4월 30일까지. 

보광훼미리마트 정준흠 영업기획팀장은 “한-미 FTA 발효로 더욱 저렴하고 다양한 와인이 국내 시장에 반입되어 와인소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편의점에서도 시즌별로 인기 있는 와인을 선정해 할인점 가격보다 저렴하게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