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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쌀막걸리' 판매 폭발적 증가

작년 '막걸리의 날'부터 연말까지 2달간 300만병 팔려

작년에 생산된 쌀로 만든 햅쌀막걸리가 연말 2달여 만에 약 300만병이나 팔린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30일 전국의 막걸리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협력해 작년 ‘막걸리의 날’인 10월27일부터 연말까지 햅쌀막걸리 전국 동시 판촉전을 진행한 결과 268만9000병(판촉전 미참가 및 자체출시까지 감안하면 약 300만병 판매 추정)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작년 햅쌀막걸리 판매량을 268만9000병만으로 따져도 전년도 판매량 204만5000병에 견줘 31%나 증가한 셈이다. 

햅쌀막걸리 동시 판촉전은 전국 51개 양조장(75개 제품)이 참여해 40여개 백화점과 300여개 대형마트, 3000여개 기업형 슈퍼마켓(SSM), 1만7000여개 편의점 등 전국 2만여 유통매장에서 정부가 제작해 보급한 통일된 햅쌀막걸리 표시 태그(사진)를 붙이고 진행됐다.

농식품부가 발표한 판매량은 사전에 판촉전 참여 신청을 하고 정부에서 보급한 햅쌀막걸리 표시 태그 또는 스티커를 붙여 출시한 햅쌀막걸리만을 집계한 것이다. 

농식품부는 “판촉전 미참가 업체나 자체 출시한 막걸리 등을 감안할 경우, 전체 햅쌀막걸리 판매량은 약 300만병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햅쌀막걸리 판촉전은 프랑스의 ‘보졸레누보’ 와인의 일제출시 마케팅 기법을 벤치마킹해 막걸리에 접목한 것으로, 당해년도 햅쌀로 제조한 고품질 막걸리의 유통을 차별화해 국내외 소비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보졸레누보는 품질보다 신선한 와인을 처음 맛본다는 의미인 반면, 햅쌀막걸리는 묵은쌀로 빚은 막걸리에 비해 신선함은 물론 숙취 유발 요인으로 알려진 ‘퓨젤오일’이 적게 생성되고 특유의 고소한 맛을 유지하는 등 품질도 좋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도 ‘막걸리의 날’인 10월25일을 기점으로 햅쌀막걸리 일제 출시행사를 확대 실시하고, 향후 일본과 중국 등에도 ‘막걸리누보’일을 지정하여 우리술 막걸리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막걸리 수출은 2009년 628만 달러에서 2010년 1910만 달러, 2011년 5278만 달러로 최근 3년간 전년대비 3배 가까운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쪽은 “국내 막걸리 업체들의 전반적인 품질관리 능력 향상과 현지인의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 개발 및 현지 마케팅 강화에 기인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짚었다. 

농식품부는 올해 금년 막걸리 수출목표를 8000만 달러로 정하고 수출물류비 지원, 막걸리 품질 개선, 해외 마케팅 활동 등 막걸리 수출확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