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천년초' 가공식품 특허출원

전북보건환경연구원, "기능성·건강성 뛰어난 제품개발 주력"


 
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이 전북대학교 바이오식품공학과, 치즈과학연구소 등과 산·학·연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천년초(사진) 마요네즈 제조방법과 천년초 분말을 이용한 융해치즈 제조방법 등 두 건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북도에 따르면, 천년초 마요네즈 제조방법은 마요네즈 제조 시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노른자 대신, 콜레스테롤이 없는 천년초 줄기를 이용해 마요네즈의 고유한 맛은 유지하면서도 항산화 및 다양한 생리활성 효과를 보여 기능성 식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년초 분말을 이용한 융해치즈 제조방법은 화학적 첨가물 대신 천년조 건조분말을 치즈융해제로 활용해 융합 제품류 등의 실용화 연구를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전북도는 특허출원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기능성 식품개발 및 관내 임실 치즈의 용도를 다변화하여 신세대 소비층이나 외국인 입맛에게도 맞는 신제품 개발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규석 전북보건환경연구원 식약품분석과장은“천년초 관련 건강식품 연구개발에 집중적인 노력과 천년초의 다양한 유효성분 및 그 활용방안을 확대한다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