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면역력 높이는 건강해법 '초유'

성장인자.생리활성 성분 등 풍부 건기식으로 각광
아기 분유.성인용 정제.유제품 등 제품 출시 다양

 

가족건강이 최대 관심사인 주부 김은정씨(35세.서울 대치동)는 최근 초유의 매력에 푹 빠졌다. 입안이 자꾸 헐고 쉽게 피곤해지는 탓에 병원을 찾았다가 의사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부족이라는 답변을 듣고, 면역력에 좋다는 제품을 찾다가 초유(初乳)를 만나게 된 것.

 

초유가 100% 들어간 분말을 물에 타 매일 복용했더니 입안이 헐던 것도 없어지고 오후에 무기력해지는 기분도 사라졌다고.

 

지금은 4살 된 딸에겐 초유성분의 성장기 어린이용 초유제품을 먹이고,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에 지친 남편(38)은 종합 비타민 대신 초유성분의 정제(알약)와 츄어블을 챙겨주고 있다.

 

초유는 몇 년 전부터 새롭게 주목 받는 건강식품이다.

 

각종 면역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성장인자, 생리활성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한 외부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고 면역력을 길러주므로, 갓 태어난 아기에서부터 어린이, 성인 및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는 훌륭한 자연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초유의 상품화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제품 종류도 다양해 갓 태어난 아기를 위한 초유성분의 분유는 물론 성인을 위한 정제, 분말, 화장품, 생활용품, 유제품 등의 형태로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 달간 먹을 수 있는 정제 제품의 가격은 5만~6만원 대로 일반 비타민제보다는 다소 높지만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팔리고 있다.

 

초유하면 보통 산모들이 출산 후 3~7일내 나오는 노란 젖으로, 단순히 영양공급을 위한 것만이 아닌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성분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람의 초유는 상업적으로 제품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여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젖소의 초유다.

 

노화방지 효능 등 연구 활발

 

초유에는 세균, 바이러스, 독소 등을 막아주는 면역성분(면역글로불린 lgG, IgA 등)과 뼈, 근육, 신경, 연골의 생성과 유지 및 회복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장인자(IGF, TGF 등)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젖소의 초유에는 사람의 초유보다 면역글로불린 IgG가 무려 100배 이상, 성장인자도 10~20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북삼성병원 전우규(소화기내과) 교수는 “초유의 효능이 의학적으로 밝혀지면서 암환자의 면역 능력 및 노화 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을 덧붙였다.

 

초유에는 병균과 싸우며 철분 흡수를 돕는 락토페린, 세균을 죽이고 용해시키는 효소인 리소자임, 항바이러스 및 항암작용을 하는 사이토킨,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림포카인, 병원균을 장내 점막에 부착하지 못하게 작용하는 올리고폴리사카라이드 등 각종 면역인자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초유의 대표적인 기능은 면역력 향상. 최근에는 뼈, 근육 뿐만 아니라 손상된 세포 재생과 노화를 막아주는 성장인자의 기능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외에도 “우리 몸의 장관세포는 세포와 세포가 일렬로 단단히 얽혀 있어야 하는데 몸이 허약한 환자인 경우 장관면역성분 세포 사이가 느슨해져 그 틈으로 내독소가 침투하게 되는데, 초유 면역성분은 세균을 중화시켜 장 밖으로 배설하고, 초유 성장인자는 느슨해진 장관벽 세포를 단단하게 묶어주어 내독소나 세균이 혈액내로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또한 초유에는 알레르기에 도움을 주는 기능도 있다.

 

백현욱 박사(대한 암예방학회 부회장)는 “초유에는 항원을 차단하는 IgA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의 상당수가 장을 통해 침입하므로 초유를 섭취하면 장점막을 강화해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항원의 침투를 막는다”고 말했다.

 

자연 면역성분, 성장인자 등이 풍부히 함유되어 건강에 좋은 초유는 갓난아기에서부터 한창 자라나는 어린이, 집중력이 필수인 수험생, 바쁜 일상에 지친 직장인과 주부, 건강관리가 필요한 성인과 노인 등 모두에게 좋다.

 

초유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며, 그동안 수입품 위주였던 초유시장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유아식 전문기업 일동후디스는 지난 2000년부터 초유의 효능과 시장 가능성에 주목, 일찍부터 초유제품을 연구.개발해 왔으며 현재 갓난아기에서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타겟을 위한 초유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일동후디스 초유제품은 항생제와 인공사료 등을 사용하지 않는 청정지역 뉴질랜드 사계절 자연방목 젖소의 초유만을 사용할 뿐 아니라, 초유면역인자 IgG와 초유성장인자 IGF 등 기능성 초유영양 성분이 고온에서 파괴되지 않도록 저온가공처리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