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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과 환상 궁합, 발레 뒤 론 와인이 한 자리에”

발레 뒤 론 와인 생산자 협회(Inter-Rhone)가 주최하고 프랑스 농식품 진흥공사(소펙사)가 주관하는 ‘2010 발레 뒤 론 와인 시음회’가 6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낸탈 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국내 와인 수입업체 및 와인샵, 호텔, 레스토랑 등 와인업계 전문인을 대상으로, 현재 우리나라에 수입·유통되고 있는 발레 뒤 론 와인을 선보이며 각 아뺄라씨옹별 다양한 와인을 자유롭게 시음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시음회에서는 발레 뒤 론 와인의 별들이라 할 수 있는 유명 와인 메이커들의 다양한 와인이 한 자리에 모여 와인 마니아들의 기대를 충족 시켰다.

또한 이번 행사를 위해 발레 뒤 론 와인 협회의 올리비에 르그랑 마케팅 총괄이사가 특별 방한해, 한국의 와인 업계 종사자들과 현장 만남을 가지며 발레 뒤 론 와인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발레 뒤 론은 석회질 토양의 프랑스 남부 중심에 위치하고 일조량이 뛰어난 좋은 기후 조건 덕분에 총 21개의 포도 품종이 재배되며 고급 레드, 화이트, 로제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사계절 부는 북풍 미스트랄(Mistral)은 공기를 정화시켜 수확시기에 포도가 잘 익게 해줄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포도 재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론 와인은 풍부한 과일향과 강렬함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어 한식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와인으로 정평이 나있다. 실제로 로버트 파커를 비롯한 많은 와인 전문가들이 론 와인과 한국 음식이 잘 어울린다고 얘기하고 있다.

더불어, 경기 침체, 유럽과의 FTA 협정을 기다리고 있는 어려운 현실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은 발레 뒤 론 와인에 있어서 아시아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이다.

2009년에 론 와인은 한국 시장에 2000 헥토리터 수출되었으며, 프랑스 전체 와인 수출량에서 6%(AOC 와인을 기준으로는 10%)를 차지하고 있다.

2007년에는 3.7%, 2008년에는 4.9%이었던 것에 비추어볼 때, 론 와인이 한국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