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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 줄이기’ 범국민 캠페인 시급

우리나라가 음식물쓰레기로 낭비되는 식량자원의 경제적 가치가 1999년 기준 14조7000억원, 2002년 16조원, 2005년의 경우 18조원에 달한데다 처리비용이 연간 6000억원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문제를 개선키 위한 대책이 없을 경우 2012년에는 경제적 손실이 2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범국민적인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음식물쓰레기 양도 매년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2002년 하루 평균 1만1397톤이었던 음식물쓰레기는 2006년에는 1만3372톤으로 4년만에 17.3%나 급증했다. 2007년에도 1만4500톤으로 계속 크게 늘어났다. 지금의 추세가 이어지면 2012년에는 1만7000톤으로 더욱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2007년 농림수산식품부의 농·축수산물 수급현황 자료에 따르면 수입 음식료품의 푸드마일리지(식품의 양과 이동거리를 곱한 값)는 2480억t.km이며, 수송과정에서 발생한 Co2 배출량은 552만톤에 달했다. Co2 배출량은 2006년 6억톤의 1%에 육박한 수치다.

국내 음식료품(수입 및 농·축수산물)의 유통 푸드마일리지(평균 100km 가정)는 50억t.km이며, Co2량은 124만톤에 이르고 있다.


한해 18조원 낭비 처리비용만 6천억
문화적 측면 대 국민 홍보 전략 필요

환경오염 등 교차 피해도 심각


지난 2008년부터 ‘아름다운 금수강산 후손에게 물려주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벌여온 `식품환경신문‘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 범국민운동으로 확산되도록 앞장서고 있다.

무심코 남기는 음식물과 별다른 생각 없이 버리는 음식물쓰레기,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잘못된 소비 습관이 낳은 대표적인 환경문제가 바로 음식물쓰레기다. 식량자원의 낭비라는 측면도 문제지만 음식물쓰레기 처리과정에서의 막대한 비용으로 국가적 손실로 까지 이어진다.

음식물쓰레기는 경제적 손실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으로 이어진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음식물쓰레기는 쉽게 부패하는 유기성 물질을 포함해 이를 매립하면 악취가 발생하고 해충이 쉽게 번식한다.

음식물쓰레기의 80% 이상이 수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썩은 쓰레기에서 나오는 고농도 침출수가 지하수나 강에 유입되면 페놀농도가 8배이상 늘어나고 생물학적산소요구량이 850배 수준까지 높아지는 등 수질이 급격히 악화된다.

그렇다고 소각하면 인체에 치명적인 다이옥신이 발생하고, 사료로 사용할 경우 광우병 등 가축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음식물 부패가 쉬운 무더운 여름이 예년 보다 빨리 찾아옴에 따라 단체급식소·외식업체 등 식품업계에서는 식중독 뿐만 아니라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고민도 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부패한 음식물쓰레기에서 나는 심한 악취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2차적인 위생문제까지 고려하면 어떻게든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줄여야 한다.

그러나 갖가지 반찬을 차려놓고 먹는 우리나라 식문화의 특성상 남는 음식물이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아직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먹을 것이 모자라서 우리 국민들은 많이 주는 것이 미풍양속의 하나라고 생각해 왔다. 이런 음식 인심이 한몫을 하고 있다.

과유불급이라고 했듯이 넘치는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과했을 때에는 피해도 넘친다. 집에서 음식을 만들 때에는 정확한 식단을 짜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많은 반찬 수 한식 비선호 요인

푸짐한 상차림은 사회적으로 낭비문화를 조장해 절약정신을 훼손하며, 불 필요하게 많은 반찬은 ‘한식 세계화’에도 걸림돌이 된다.

지난해 외국인 상대 설문조사 결과 불필요하게 많은 반찬이 ‘한식 비선호’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보고서가 나오기도 했다.

국내 식량, 곡물 자급률이 50%, 27%로 낮은 상태에서 음식물낭비는 농수산물 수입 확대로 이어져 식량안보에 위협이 되기도 한다.

음식물쓰레기를 대량 발생하는 곳이 식당이나 학교 등 단체급식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것이다. 식당 등 단체급식 장소에서 음식물을 줄이는 업체에 음식물처리 비용을 경감해 주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가산점 제도를 도입하고,지방정부 차원에서는 음식물처리비용을 환원해 주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교육도 필요하다. 어렸을 때의 교육은 성인이 돼서도 습관으로 길러진다.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우선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제도가 시행되더라도 성공하지 못한다.

이를 위해 연예인들을 홍보대사로 대거 동참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 효과가 배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지난해 10월 ‘남은음식 제로운동’ 발대식을 가진 한국음식업중앙회는 음식물쓰레기를 발생원 별로 분류했을 때 외식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27%에 달해 ‘남은음식 제로운동’이 정착되면 연간 약 5조원의 식량자원 경제가치 손실액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88올림픽을 맞아 정부 주도로 주문식단제가 강제로 시행된 이래 현재 ‘좋은 식단’ 등 각종 음식문화개선 운동이 실시중이지만 과거 사업들이 실패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패 이유는 정부 주도로 사업이 추진되다 보니 1회성·전시성 또는 단기 성과 위주로 일관성 및 계속성이 없는 사업으로 진행된 결과로 분석됐다.

이에따라 ‘남은음식 제로운동’은 철저히 민간사업자 대표 단체인 음식업중앙회가 중심이 돼 정부와 호흡을 맞춰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음식업중앙회도 캠페인 추진

음식업중앙회는 본격 사업추진을 위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약 6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음식업중앙회는 ‘남은음식 제로운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42만 전체 회원중 우선 음식물쓰레기가 많이 배출되는 한식업소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한식업소 회원 약 24만명중 1차년도인 올해 실천가맹점 확보목표의 25%인 약 6만개 업소를 전국 246개 지회·지부를 활용해 ‘남은 음식 제로 운동’에 동참시킬 계획이다.

‘남은음식 제로운동’ 참여 희망 식당을 선정, 해당 식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식당을 찾는 손님들이 각자 먹을 수 있는 만큼의 반찬을 덜어 먹도록 하는 복합찬기 또는 소형찬기 사용, 덜음접시 사용, 테이블 뷔페식 식단 실천 등 음식쓰레기 원천감량화를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실례로 복합찬기를 사용하는 일식점의 경우 1년만에 쓰레기 처리비용 50% 감소와 식재료 감소, 인건비 1명 절감 등을 포함해 약 2500만원 정도 경영수지 개선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음식물 쓰레기도 줄이고 식당의 경영수지도 개선하는 이중효과를 얻은 셈이다.

하지만 이 운동을 범국민 운동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선 복합찬기 구매비용 등에 필요한 정부의 예산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게 음식업중앙회의 설명이다.

한편 정부 관련부처가 공동 참여해 지난해 2월 정식 출범한 ‘녹색성장위원회’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녹색성장위원회는 2012년까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20%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목표 기간내에 전면 도입하고, 지자체의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시책을 도입하는 내용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또 음식점을 대상으로 소형·복합찬기 보급을 확대해 한식의 낭비요인을 제거하며, 산지 포장과 농수산시장 쓰레기 종량제 실시 등 현실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 가정·음식점·호텔·뷔페·휴게소 등 분야별 세부대책을 마련하고, 상설 태스크포스 및 자문단을 구성 운영해 맞춤컨설팅 등을 추진하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와 녹색생활실천을 연계해 범국민 실천 운동화로 생활패턴 변화를 유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