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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PPL 마케팅 '각광'

최근 식음료업계가 드라마에 뜨거운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음료, 제과 등은 일상 생활과 밀접한 아이템으로 드라마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기 쉽다는 점에 착안해 자사의 제품이나 매장을 드라마에 적극 지원하며 PPL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드라마 속에 제품이 자연스럽게 등장하면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짧은 시간에 대박 상품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높다.

실제로 ‘꽃보다 남자’ 두 여주인공의 아르바이트 장소였던 ‘본죽’은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고,

‘내조의 여왕’에서 ‘웰빙초’라는 이름으로 천지애의 사랑을 받았던 대상 ‘마시는 홍초’는 매출이 50%나 증가했다.

제2의 ‘꽃남 효과’, ‘천지애 신드롬’을 노리는 식품업계는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기 위해 드라마 PPL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기능성 과일 음료 브랜드 스무디킹은 47%대의 경이적 시청률을 기록하며 지난주 종영한 SBS 주말드라마 ‘찬란한 유산’에 단 3회 촬영 장소와 스무디 제품을 지원하고 총 4억원의 짭짤한 광고 효과를 봤다.

드라마에 등장한 스무디킹 일산웨스턴돔점과 서여의도점의 경우는 드라마가 방영된 직후인 일요일부터 월요일까지 매출이 깜짝 상승하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스무디킹은 지난달 종영한 황정민과 김아중의 KBS 2TV ‘그바보(그저 바라 보다가)도 제작 지원해 5억 원이 넘는 광고 효과를 본 바 있다.

스무디킹은 자체 조사 결과 두 편의 드라마 PPL로 30%의 매출 증가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하고 이번 주 김범, 손담비, 주진모 등 막강한 주인공 라인업으로 방영을 시작한 SBS 월화드라마 ‘드림’에도 PPL을 진행하며 ‘찬유 효과’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스무디킹측은 드라마 ‘드림’이 스포츠 비즈니스 세계를 그리고 있어 최근 김연아, 박태환 등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영입한 스무디킹의 건강한 이미지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예슬 커피’로 알려진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SBS드라마 ‘태양을 삼켜라’를 지원하고 있다.

본격적인 국내 촬영을 앞두고 카페베네의 제작지원 소식이 알려지면서, 브랜드 노출 전부터 소비자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카페베네는 드라마 방영기간 동안 시청 소감, 포스터 채우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며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커피빵 번 브랜드 파파로티와 웰빙 죽 프랜차이즈 죽이야기는 KBS드라마 ‘결혼 못하는 남자’ PPL로 안방극장을 공략 중이다.

파파로티는 여주인공이 근무하는 직장인 '포포로티'로, 죽이야기는 '죽이조아'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며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힘쓰고 있다.

두 브랜드 모두 ‘결혼 못하는 남자’의 제작지원을 기념해 시청자와 매장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휴가비, 노트북,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교촌치킨은 MBC드라마 ‘트리플’에서 주인공이 광고를 담당하는 브랜드인 ‘복만치킨’으로 만날 수 있고, 오리온은 최근 제과회사를 배경으로 하는 KBS 일일드라마 ‘다함께 차차차’에 촬영 장소 및 자사의 제품을 협찬하고 있다.

스무디킹 마케팅팀의 유선화 대리는 “’꽃보다 남자’, ‘내조의 여왕’ 등 PPL 성공 사례가 속속 등장해 브랜드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드라마를 제작 지원하는 식품업계가 늘고 있는 추세”라며 “거부감 없이 소비자의 감성에 다가갈 수 있는 드라마 PPL은 마케팅의 주효해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