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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먹거리 '우리밀'이 뜬다

최근 광우병 쇠고기 파동과 GMO옥수수 문제 등 국산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밀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우리밀은 애그플레이션 여파로 수입밀 가격이 폭등해 3.5배가 넘던 수입밀과의 가격차이가 최근 1.5배까지 좁혀져 가격 경쟁력이 크게 개선된 상황이다.

영양적인 측면에서 우리밀은 수입밀보다 인체 면역기능이 2배나 높고, 항산화작용을 통한 항노화 효능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이유들로 우리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도 우리밀 관련제품에 주목하고 있다.

사조해표는 2003년 국내 최초로 ‘해표 우리밀 밀가루’를 출시했다.

지리산자락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100% 우리밀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방부제, 무표백제 제품이다. ‘

해표 우리밀 밀가루’은 년간 매출이 10%이상씩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3월 광우병 파동 이후 매출이 올 1/4분기 대비 15% 증가했다.

사조해표는 우리밀 밀가루 외에도 ‘우리밀 라면’과 ‘우리밀 짜장면’도 내놓고 우리밀 소비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국내 최대 베이커리 업체인 SPC그룹은 최근 우리 밀 가공업체인 밀다원을 인수, 우리밀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지금까지는 빵 제조에 100% 수입 밀가루를 써 왔던 SPC그룹은 국산 밀가루 제조업체를 자회사로 둠으로써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하고,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 생산에 사용할 예정이다.

대상에서는 지난 4월 ‘청정원 우리밀 냉면 4종’ 제품을 선보이며 우리밀 시장에 진출했다.

이 제품은 100% 국산 통밀과 메밀로 만든 면발과 한우 육수나 동치미 고명 등을 사용해 전통적인 우리 입맛에 맞춘 제품이다.

사조해표 권은지 우리밀 담당PM은 “우리밀을 먹는 것은 소비자의 건강을 챙기면서 동시에 우리 농민과 환경을 보호하는 길이다”며 “앞으로 우리밀 뿐만 아니라 국산 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을 계속 개발해 소비자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