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특산물 축제현장(14)-진영단감제

진영단감제전위원회가 주최하는 제23회 진영단감제가 오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김해시 진영읍 일원(진영공설운동장)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이 고장의 특산물인 동시에 전국의 명산물인 단감의 홍보 및 판로확대 개척, 지역민의 향토애 고취를 두자는 목적으로 개최된다.

아울러 경남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농산물 제전이라는 긍지와 지방문화 창출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으로 1985년 10월에 진영단감제라는 명칭으로 진영 청년회의소가 창안했다.

이어 1988년도에 진영단감제전위원회가 구성돼 진영읍 전지역민이 참여하는, 보다 발전적인 행사로 개최하다가, 1993년 9월에 군단위 제전위원회를 구성해 전군민이 참여하는 김해진영단감제로 개최, 1995년 7월 김해시·군 통합으로 인해 당초의 목적을 바탕으로 진영단감제로 개칭해서 개최하게 됐다.

진영단감은 변비의 요인인 탄닌이 체내에서 파괴되기 때문에 변비와도 무관하고 모든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어 식사대용과 피부비용, 다이어트식품으로 유명하다.

주요행사로는 민속경기대회, 김해전통춤 공연, 단감 O,X퀴즈, 퓨전드럼쇼 퍼포먼스, 단감따기 체험행사, 단감즉석 경매, 단감먹기,깎기,쌓기대회, 해군 의장대 시범, 평양예술단공연, 어린이사생대회 시상식 등으로 다양한 체험과 공연이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