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HACCP적용 이물관리방안 기술세미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 지원사업단은 30일 HACCP 지원사업단 세미나실에서 'HACCP 적용을 위한 물리적위해요소(이물 등) 관리방안'을 주제로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물제거를 위해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쓰이고 있는 다양한 설비들을 소개하고 운영하는 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쇳가루 제거를 위한 자석의 이용'을 주제발표한 동심농산 이성일 팀장은 "효율적으로 쇳가루 제거를 위해 생산량, 수분함유량, 분말의 입자 등 쇳가루 제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려해야한다"며 "금속제거기 도입 시 생산량에 따른 자석 수, 금속제거의 최대 효과를 위한 공정배열, 자석의 청소가 용이한 사양 선택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속이물 제거를 위한 금속검출기 이용'을 주제발표한 CJ 신선 인천공장 신현대 팀장은 "금속검출기는 동축형, 대향형, 영구자석형 등이 있고 외부환경에 민감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며 "주변환경과 측정물의 상태 등 영향인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운영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X-ray 선별기를 이용한 이물 제거'를 주제발표한 대상 기흥공장 조백기 차장은 "X-ray 검출기는 식품을 X선 조사해 X선 투과레벨을 측정, 측정한 신호를 화상처리기술로 고감도 분석해 이물의 혼입을 검출하는 원리"라며 "품목마다 검출감도를 조정해서 이물을 선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