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특산물 축제현장(3)-괴산 고추축제

지역특산물.관광 연계 군민화합 장으로 승화
고추 따기.고추음식전시회 등 체험행사 풍성



괴산군 농업인 단체협의회가 주관하고 괴산문화청결고추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괴산문화청결고추축제’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동진천변 및 고추유통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괴산청결고추의 대대적인 홍보로 안정적인 소득기반 구축 및 향토 산업으로의 정착과 깨끗한 물 맑은 공기의 청정 괴산이미지를 부각시켜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의 브랜드 정착하고 지역특산물 및 관광을 테마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며 모든 군민이 축제에 적극 참여해 군민화합의 장으로 승화시켜 군정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또한 청결고추의 고장 괴산에서 전 농업인의 뜻을 모아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농업농촌의 이해의 장으로서 농업인이 주관하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괴산은 해발 250m의 고냉지로 주야간 일교차가 클 뿐 아니라 청정지역이고 일조량이 많아 고추색상이 선명하고 산뜻하며 이와 같은 천혜의 조건과 산자수려함으로 인하여 특유의 맛과 향이 나는 괴산청결고추가 생산된다.

괴산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한 군으로 훈훈한 인심과 빼어난 천혜의 자연경관을 고루 갖춘 곳으로 예로부터 훌륭한 인물이 많이 나고 관광명소가 유명하다.

특히 괴산은 군전체의 76%가 임야이며 밭작물이 많이 재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괴산청결고추는 담배와 더불어 가장 많이 재배되는 괴산의 대표작물이다.

고추는 전국 어디서나 자라지만 그 맛과 향을 잘 살려내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토양 또한 보수력이 높은 토양일 때 최상품의 고추를 생산할 수 있다.

고추축제의 주요행사로는 청결고추썰기대회, 청결고추 포대메고달리기, 고추대학 졸업식, 청결고추따기 체험, 청결고추 퀴즈 대회, 고추잠자리 불꽃축제, 청결고추 꼬이기, 괴산문화청결고추 하프마라톤 대회, 올갱이 줍기 대회, 고추사랑 국민건강걷기대회, 대학찰옥수수 한마당큰잔치, 청결고추음식전시회, 고추풍선 전시 및 만들기체험, 고추분재 심어가기 체험 등 다양한 행사와 전시, 체험이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