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또바기 농원, 둥근마로 부농 꿈

“고객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최고의 품질을 만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바기농원 송민호 사장이 고객들에게 전하는 말이다.

충주시 수안보면에 위치한 또바기농원에서는 마, 더덕, 천마, 기타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는데 특히 마를 직접 재배해서 판매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곳에서 재배하는 둥근마(일명 애플마)는 둥근 마로써 일교차가 심한 월악산 준고랭지에서 재배되어 주성분이나 조직밀도가 다른곳보다 높게 나타나 고품질 마로 자리잡고 있다.

둥근마는 과형종마로 둥근사과모양을 하고 있으며 마중에 가장 끈기가 강하고 먹을때의 느낌도 농후하다.

주 성분인 양질의 전분이 20~24% 정도 함유되어 있고 또한 독특한 성분인 뮤신이라는 점질물이 2.4% 함유되어 있으며 수분은 약 65%로 건물량이 다른 마보다 높다.

점질물은 마를 갈아서 식용으로 할 경우 장마에 비해 약 4배나 많다.


둥근마는 최근에 웰빙의 붐을 타고 최고의 자연건강식품으로 각광받는 마중에서도 고급마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밭에서만 재배되던 둥근마가 전국 최초로 논 재배에 성공해 농가 소득증대에 획기적인 작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둥근마는 밭에서만 재배된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논에서 둥근마 재배를 추진해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특히 논 둥근마는 밭에서 재배하는 것보다 수량면에서 월등할 뿐 아니라 벼농사에 비해 10배 정도 높은 소득이 기대돼 향후 농가소득 대체작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둥근마는 전분 함량과 고급식물의 단백질인 뮤신성분이 일반마에 비해 3배 이상 많고 자양강장, 소화촉진, 피부미용, 변비해소에 효능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건강식품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밖에도 아침대용으로 마시는 마 쥬스, 마 인절미, 마 된장 무침, 마 전골 등 다양한 요리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