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단체급식리더 ··· ECMD

품질 검증 풀무원 제품 사용 신뢰감
080둥 활용 고객 만족도 제고 최선


풀무원의 서비스브랜드 사업 중에 하나인 ECMD(대표 한윤우)는 지난 2000년 단체급식 전문업체인 (주)씨엠개발과 (주)엑소후레쉬가 통합하여 출범됐다.

지난 1991년부터 위탁급식 사업을 시작한 ECMD는 올바른 먹거리 문화를 선도하고, 고객에게 건강함과 다양함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급식 수탁 운영이 주력 사업 분야인 ECMD는 식자재 유통과 급식운영 컨설팅, 시설 및 인테리어 설계, 시공 등을 주요 사업군으로 두고 있으며, 급식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다.

355개 사업장을 운영, 일 24만 5000식을 제공하는 ECMD는 15년간의 급식 노하우를 바탕으로 5000여종의 메뉴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는데, 고른 영양의 건강식 메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월 1회 이상 고객 추천 메뉴를 정하고 고객 제안을 메뉴에 반영해서 만족도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면서 고객의 건강을 위해 모든 메뉴에 MSG 무첨가 건강 조미료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한방에서 적용하는 4가지 체질별 음식 이벤트도 열고 있다.

좋은 음식은 좋은 식자재에서 나온다는 생각으로 급식을 제공하는 ECMD는 각 품목별 상등급 식자재를 사용하는데, 풀무원 제품 43종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입고에서 검수, 조리까지 기준 매뉴얼에 의해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특히 고품질의 풀무원 식자재를 전 사업장에서 사용해 급식의 안전과 질에서 앞서가고 있다. 일반 유통식품과 동일한 식자재를 시중 단가의 70~80%선의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 동일한 단가로 고품질의 식자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식자재의 중요성을 위해 매월 ‘친환경의 날’ 이벤트를 열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해 건강식을 제공하는 친환경의 날엔 평소 식수 인원보다 50~100% 증가한 고객이 급식을 섭취할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또한 친환경적 기업 이미지를 고객에게 심어주는데 일조하고 있다.

급식 현장도 고객 중심의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080콜센터, 설문조사, 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접수하면 급식운영위원회에서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사업장에 해결 방안을 반영해 고객 접점에서 생동감 있는 고객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그리고 고객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개발해 고객 만족도 관련 자료를 조회할 수 있고, 급식에 반영해 더 나은 급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배식라인에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배려가 곳곳에 베어 있다. 현재의 배식 라인과 조리 기기 현황으로 제공되는 메뉴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배식라인에 직화기기를 설치해 다양한 즉석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위생관리도 ISO 품질, 환경 인증 및 HACCP에 입각한 철저한 위생 관리를 시행하고 있는데, 최고 수준의 위생 관리 인력을 보유해 위생에 만전을 기하고, 기준 매뉴얼 하에 철저한 관리 및 정기적인 교육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육 또한 직무별, 업무별, 경력별에 따른 눈높이 교육을 실시하고, 현장 중심의 실시간, 화상 교육 자료를 급식 관리 전산 프로그램을 통해 사원들에게 제공해 앞서가는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풀무원의 정신으로 급식의 청정함을 실현하는 ECMD는 바른 먹거리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청정 식품만을 사용해 맛있는 급식을 제공하고, 고객들로부터 ‘맛있는 급식 잘 먹었습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 ECMD의 노력은 계속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