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정무위원회(위원장 윤한홍)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홈플러스·MBK파트너스 및 삼부토건 관련 긴급현안질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홈플러스의 기업회생 신청 전 대규모 채권 판매가 사기성 거래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남근 의원은 "회생절차를 준비하면서도 대규모 채권을 판매한 것은 사기 판매에 해당할 수 있다"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회생절차 전 대규모 채권 판매…"사기판매 의심"
더불어민주당 김남근 의원은 "회생절차에 들어가면 채권의 상당 부분이 감액되고, 분할 상환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투자자라면 채권을 매입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플러스는 회생신청 직전까지 대규모 채권을 판매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2월 27일) 발표 전인 2월 25일 하루 만에 820억 원의 채권을 판매한 점을 지적하며, "이것은 신용등급 강등을 미리 알고도 급하게 채권을 매각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2024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올해 홈플러스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채권을 발행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회생절차에 들어가면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것을 알고 미리 대규모로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확보하려 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홈플러스 회생절차 속도, 정상적인 법적 절차인가?
김 의원은 "통상 회생절차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로펌과 협의해 최소 2~3개월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홈플러스는 신용등급이 강등된 지 불과 며칠 만에 회생신청을 했다. 이는 비정상적인 절차"라고 주장했다.
그는 "과거 웅진과 포스코플랜텍 사례를 보면 회생절차 신청까지 최소 2~3개월이 소요되었는데, 홈플러스는 불과 며칠 만에 절차를 마쳤다"며 "이러한 신속한 회생 신청은 법률 실무를 아는 사람이라면 믿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신영증권의 불완전판매 의혹…"투자자 보호 대책 필요"
김 의원은 홈플러스 채권을 판매한 신영증권의 책임 문제도 제기했다. "신영증권은 홈플러스의 신용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위험성이 큰 채권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대규모로 판매했다"며 "특히 신용등급 강등이 불과 이틀 뒤에 발표될 예정이었음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은 믿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홈플러스 채권에 투자한 중소기업 대표들이 자금난으로 월급, 월세조차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퇴직금을 투자했다가 전 재산을 잃은 피해자들도 있다"고 피해 사례를 언급했다.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장은 "신용증권과 신용평가사에 대한 검사를 이미 착수했으며, 법률적 문제를 포함해 조사 결과를 반영하겠다"고 답변했다.
윤한홍 정무위원장은 "MBK파트너스 측에서 입점업체와 납품업체 문제에 대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채권 발행과 불완전판매 문제에 대한 명확한 대응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이번 사안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하며, 법적 책임이 확인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국회 정무위 논의를 통해 홈플러스의 회생절차 및 채권 발행 과정에 대한 강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금융당국의 향후 조사 결과와 대응 방안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