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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위기의 비어케이'...칭따오=소변 맥주'에 국내서도 파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최근 국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의 맥주 중 하나인 칭다오 맥주 생산공장의 원료에 방뇨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국내에서도 파문이 일고 있어 중국 맥주 수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4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9월 중국 맥주 수입액은 작년 동기 대비 2.8% 줄어든 2천728만5천달러(약 370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맥주 수입액의 16.1%를 차지하는 것이다. 수입국별로 보면 중국은 일본(3천596만5천달러)과 네덜란드(2천774만3천달러)에 이어 3위였다.
  
중국 다음으로 미국(1천269만1천달러), 폴란드(1천185만달러), 독일(1천85만2천달러), 아일랜드(1천21만달러) 등 순으로 수입 규모가 컸다.
 
중국 수입 맥주는 주로 칭다오 맥주이고 일본은 아사히·삿포로·기린 등이며 네덜란드는 하이네켄 맥주가 유명하다.
 
올해 1∼9월 중국 맥주 수입량은 3만3천903t(톤)으로 일본(4만3천256t)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네덜란드가 3만1천377t으로 3위였다.

  
지난해에는 중국 맥주 수입액과 수입량이 3천644만2천달러와 4만6천504t으로 모두 1위를 차지했으나 올해 들어 모두 줄었다.
   
올해 1∼9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250.1% 늘었고 수입량도 227.7% 급증했다.
 
하지만 중국 맥주는 최근 소변을 보는 영상 공개로 중국산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어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칭다오 맥주 수입사 비어케이는 입장문을 통해 "(영상 속) 제3공장은 내수용 맥주만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현재 비어케이가 수입하는 칭다오 전 제품은 해당 공장과는 무관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해명에도 중국산 식품 자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어 불안감을 잠재우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앞서 지난 2021년에도 한 중국 남성이 옷을 벗고 수조에 들어가 배추를 절이는 '알몸 김치' 동영상이 공개돼 파문이 일어 충격은 더 큰 상태다.

실제 알몸 김치 파문으로 2021년 우리나라의 중국 김치 수입액은 1억4천73만7천달러로 전년보다 7.7% 줄었다. 그러다 지난해 물가 상승으로 저렴한 중국 김치를 다시 찾으면서 수입액이 1억6천939만3천달러로 20.4%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