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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정감사] 김승남 의원 "2000만원 투자한 썬플러스 홍보 영상 조회수 70회…예산 낭비 심각"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썬키스트나 돌, 제스프리 등 다국적 과실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국내 과실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썬플러스'를 만들었지만 약 2000만원을 투자한 ‘썬플러스'의 브랜드 홍보 영상의 유튜브 조회수는 70회에 불과했고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을 위해 매년 약 1000만원을 사용하는 등 예산 낭비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승남 의원(전남 고흥 · 보성 · 장흥 · 강진)이 농림축산식품부 ‘과실브랜드 육성사업’ 의 홍보물 제작 성과를 분석한 결과, 농식품부가 1969만 2000원을 투자해 제작한 15초 분량의 ‘2023년 썬플러스 홍보 영상'의 유튜브 조회수는 2023년 7월 26일 기준 고작 70회에 불과 했다.


또 농식품부와 한국과수농협연합회는 전국 공동브랜드 육상사업 추진실적 중 하나로 한국소비자포럼이 선정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 연속으로 수상한 것을 꼽았으나 김승남 의원실이 과실브랜드 육성사업 홍보 예산 세부 집행 내역을 확인한 결과, 한국과수농협연합회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받고자 매년 990만 원씩 6년간 총 5940만 원을 한국소비자포럼에 지급한 것으로 확인 됐다.

 
특정 업체와의 수의계약을 통해서 농협 하나로마트 창동점 쇼핑카트 앞면에 썬플러스 브랜드 광고판을 부착하는데 2020년 7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158일간 4135만 원을, 2021년 11월 12일부터 12월 11일까지 30일간 2000만 원을 집행 했으나 해당 기간 농협 하나로마트 창동점 방문객은 일 평균 1만여 명 (CPM 6 만 7 천 원 )에 불과 해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CPM 1521 원 )는 물론 공중파 가요프로그램 광고(CPM 9368 원), 조선일보 지면 광고(CPM 1만2549 원), 공중파 유튜브 채널 광고(CPM 1만5000 원)보다 효과가 없었다.

 
또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썬플러스 홍보 달력과 타포린백, 조끼 등 홍보물을 제작해 과수업계 관계자에게 배포하는데 총 1억 3813만 8000원을 사용했는데 같은 기간 썬플러스 브랜드 참여 농가는 2018년 4403개에서 2021년 3681 개로 감소하고 썬플러스 브랜드 출하량도 연평균 – 1.9% 감소해 과수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물 배포가 썬플러스 브랜드 참여 농가 확대 및 출하량 증가로 이어지진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


2021년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국내 소비자 313명을 대상으로 과일 브랜드 인지도를 조사 결과 썬플러스 브랜드 인지도는 35.8%로 이천 · 여주 · 음성 지역의 복숭아 공동브랜드 햇사레 (45.0%)와 경북 청도군의 감 브랜드 청도반시 (44.7%) 보다 인지도가 낮았다.

 
이에 전문가들은 “썬플러스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디자인 체계가 없으며, 적은 홍보 예산을 홍보물 제작 등으로 분산 사용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여도환 대구한의대학교 교수는 “적은 예산에서 너무 분산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SNS 나 유튜브 광고 등 최근 소비패턴에 따라 브랜드의 방향성을 정하고, 명확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으며, 경북대학교 홍순상 교수 역시 “이름부터 국내 과일을 대표하는 것 같지 않고, 인지도가 떨어진다"며 “고객에게 신뢰받고, 좋은 이미지와 산지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승남 의원 역시 “농식품부가 매년 수천만 원의 예산을 노출 대상이 제한적인 홍보 판촉물 제작이나 돈을 주고 상을 받는 등 오랜 홍보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한 결과, 썬플러스 브랜드 인지도는 물론 참여 농가와 출하량 감소를 막지 못했다"면서 “농식품부와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최근 유튜브나 SNS 에 집중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액을 상승시킨 충주시 등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