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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10명 중 7명 "라면값 많이 올랐다"

리얼리서치코리아, 자체패널 4205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리서치 전문 기업 리얼리서치코리아가 6월 28일부터 7월 4일까지 대한민국 성인남녀 4205명을 대상으로 라면 제품 가격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대다수인 71.0%가 라면 제품 가격 인상에 대한 체감도에 대해 ‘많이 올랐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적 밀 값 하락으로 인한 정부의 라면값 인하 권고 이후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제품 가격을 내렸다. 국내 라면업체들 또한 이달부터 주요 제품 가격 인하에 돌입했지만 일각에서는 인기가 높은 상품은 인하 대상에서 제외한 것을 두고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가격 인하가 아니다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리얼리서치코리아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반적으로 인상된 라면제품 가격에 대한 체감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1.0%가 ‘많이 올랐다’라고 답했으며, 24.5%는 ‘약간 올랐다’라고 답했다. 반면 2.3%만이 ‘거의 안 올랐다’라고 답했으며, 2.2%는 ‘잘 모르겠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정부의 라면값 인하 권고에 주요 기업들이 일제히 제품 가격을 인하한 것과 관련해 응답자의 66.3%는 ‘더 인하해야 한다’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21.9%는 ‘충분하다’라고, 4.7%는 ‘인하하지 않아도 됐었다’라고, 7.2%는 ‘잘 모르겠다’ 순으로 답했다.


원가에 맞춘 식품 가격 통제 및 가격 관리 주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33.4%의 응답자가 ‘소비자 단체 등의 관련 민간기관’이 관리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정부의 관리 개입(30.2%) ▲업체가 판매 주체로서 자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23.5%) ▲잘 모르겠다/의견 없음(9.2%,) ▲가격 통제에 반대한다(3.7%)로 조사됐다. 해당 설문의 허용오차는 ±1.5%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