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HACCP인증원, 식품안전 위한 '크림 빵류 제조 가이드라인' 마련·배포

크림 빵류의 위생적인 제조방법 및 발생가능한 교차오염 사례 안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 이하 HACCP인증원)은 크림 관련 빵류를 생산할 때 필요한 안전관리 사항을 안내하는 ‘크림 빵류 제조 가이드라인’을 마련·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식품 영업자가 국민 다소비 식품인 빵류(특히, 가열 후 크림을 도포 또는 충전하는 빵류)를 제조하는 경우 교차오염이 발생할 수 있어 표준화된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크림을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온도 변화에 민감하며 미생물 증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비가열 식품의 제조 특성상 원료·환경유래 오염, 종사자·기구 등의 교차오염이 발생할 수 있어 꼼꼼한 예방관리가 필요하다.
 

HACCP인증원은 발생가능한 교차오염과 현장의 오염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크림 빵류 제조업체를 방문해 공정품, 제조환경(표면오염도, 공중낙하균) 등 미생물 검증을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빵류·크림의 ▲제조공정 ▲위생적인 생산관리 방법 ▲발생가능 한 교차오염 사례 ▲관리 점검표 양식 등이다.
 

조기원 원장은 “이번 안내서가 크림 사용 업체의 안전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민이 행복한 사회가 되도록 꼼꼼한 안전관리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