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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대두협회, ‘2021 미국 대두 지속가능성 어워드’ 개최

롯데푸드의 국내 최초 ‘지속가능 인증 로고’ 사용 기념 감사패 전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미국대두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USSEC)가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 인증 로고(Sustainable U.S. SOY™) 사용을 기념해 15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1 미국 대두 지속가능성 어워드(2021 U.S. Soy Sustainability Award Ceremony)’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 세계 메가트렌드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의의와 함께 미국산 대두 생산자들의 지속가능한 생산방식에 대한 가치와 노력을 담은 지속가능 인증 로고의 의미를 알리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롯데푸드의 고올레산 대두유 제품에 지속가능 인증 로고(Sustainable U.S. SOY™)를 사용함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국대두협회 한국주재사무소 이형석 대표와 롯데푸드의 이진성 대표이사, 주한미국대사관 케이틀린 최(Ms. Katelyn Choe) 부대사 대리 등 주요 인사들과 함께 미국대두협회 CEO 짐 서터(Jim Sutter)와 동북아 지역 국장 로잘린드 리크(Rosalind Leeck) 등도 미국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참석했으며, 미국대두협회는 이 자리에서 롯데푸드㈜ 이진성 대표이사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미국대두협회 CEO 짐 서터(Jim Sutter)는 온라인 축사에서 “롯데푸드가 한국 최초로 지속가능 인증 로고(Sustainable U.S. SOY™)를 사용하고, 특히나 고올레산 대두유 제품으로는 세계 최초로 로고를 부착하였음을 축하한다.” 며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기업이 더 나은 지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미국 대두 농부들도 새로운 혁신과 새로운 관리 관행을 채택, 최고의 보존 및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재배된 대두의 안정적인 공급 및 가치 전달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롯데푸드 이진성 대표이사는 지속가능 인증 로고(Sustainable U.S. SOY™)를 사용하는 것을 기념하는 자리에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2022년에는 미국대두협회와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지속가능한 대두유를 사용한 제품 가치가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국 대두 생산자들은 지속가능성 보증 인증 규약(SSAP)에 맞춰 대두를 생산해오고 있으며, 오는 2025년까지 2000년 대비 토지사용 감소 10%, 토양침식 감소 25%, 에너지 사용효율성 개선 10%, 온실가스 배출량 10% 감소 등과 같은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핵심 목표를 설정하여 실행 중에 있다. 또한 다음 세대를 위한 농작물 및 토지 보존을 위해 윤작과 수자원 관리, 무경운 농법, 해충 관리, 토양 영양관리, 야생 동·식물 보존 등 생물다양성에 기여하며 환경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


미국대두협회는 콩과 콩 식품의 지속가능한 생산방식 및 과정을 소개하기 위해 제품 포장에 지속가능 인증 로고의 사용을 홍보하고 있으며 올해 9월부터 관련 “세계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미국산 콩” 캠페인도 전개해오고 있다.


해당 로고는 대두 상태일 때는 90%, 대두 가공품(대두유, 두부, 두유 등)일 때는 60% 이상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대두를 사용하였을 때에만 사용이 가능한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 대만 등을 중심으로 35개 사의 850여개 대두 제품에 사용 중이며, 적용 제품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