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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바우처, ‘찾아가는 서비스’로 세심한 돌봄

꾸러미 배달서비스 도입‧바우처 품목 확대로 수혜자 만족도 높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가 거동이 불편한 농식품 바우처 수혜자들을 대상으로 꾸러미 배달서비스를 제공해 호평받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농식품 바우처 사업은 지역 내 중위소득 50% 이하 취약가구에 매월 채소·과일·계란 등 신선한 국산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바우처 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수혜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식생활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87.7%에 달하는 등 정책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다만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나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은 직접 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 것이 힘들다는 의견이 있어 올해부터 지자체별 특성에 맞게 ‘찾아가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농식품 바우처 수혜자 중 거동 불편자, 교통약자 등을 대상으로 월 1~2회 농식품 꾸러미를 배달하거나 냉장 트럭에 바우처로 구매할 수 있는 여러 농식품을 싣고 가 현장에서 바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채소·과일·계란·흰 우유 외에 고기나 잡곡, 가공식품 등으로 바우처 지원 품목을 늘려달라는 수혜자의 요청을 반영하여 6월 15일부터는 국내산 육류, 잡곡, 꿀을 추가했으며, 8월 1일부터는 내장, 뼈 등 국내산 축산 부산물도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농식품 바우처사업은 지난해 9월 4개 지자체 대상의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 올해는 9개 지자체로 확대되었으며, 지원 기간도 4개월에서 12개월로 늘렸다. 전국의 저소득층이 농식품 바우처 지원으로 균형 잡힌 식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본 사업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농식품 바우처 사업은 코로나19에 특히 취약한 취약계층의 건강을 돌보고 국산 농식품 소비 촉진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1인 가구, 고령자, 거동 불편자 등 다양한 수혜자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피부에 와 닿는 지원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