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도 유황오리가 건강요리로 인기가 높지만 오늘 필자는 유황돼지에 대한 글을 쓰려한다.
얼마전 어느 지인이 유황돼지를 상품화 시켜 축산업의 소득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계획하에 이에대한 상품 설명회 강의를 요청했다.
남원시 후원하에 실시하는 프로젝트인데, 기대를 가지고 남원시 기술센터에 도착하니 300명이 넘는 농민들이 좌석을 꽉 채워 강의 실이 적어보였고 지자체의 뜨거운 관심과 FTA에 살아 남기위한 농민들의 관심과 열기를 짐작할 수 있었다.
특별히 남원시장도 참석하여 농민들에게 큰 희망을 주는것도 지역경제에 큰힘이 될 것이라 생각돼 뿌듯했다.
이번 강의를 준비하고 농민들과 같이 토의하면서 유황돼지가 왜 부가가치를 높일수 있는 지역경제의 큰 상품인가를 몇가지 적어 보려한다.
유황은 질병치유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광물질 유황은 만병을 물리친다는 천하의 명약으로 알려진 금단(金丹)의 주원료로 쓰였을 만큼 그 약성이 매우 강하다.
고로 생체건강의 초대의 적이 되는 중금속, 화공약품 각종 농약 등의 공해물질의 오염에서 해방될 수 있는 신비한 해독(解毒)작용을 가지고 있어, 이 유황이야 말로 21세기의 필수 영양제라 아니할 수 없다.
미국을 비롯해서 여러 나라의 대체의학 병원에서는 유황을 항암제, 염증치료제, 통증완화제, 류마티스 치료제, 우울증치료제, 피부경화 치료제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유명한 영양학자 칼 파이퍼 박사는 유황이 생체에 필수영양소라 하였고 C.미첼 박사는 생체 정화 및 해독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했다.
또한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 페니실린(Peni cillin), 돌부타미드, 설파민, 페노티아진(Pheni thiajine) 등에는 상당히 많은 유황성분이 포함되어 있을뿐 아니라 조미료, 감미료, 표백제, 비료, 염료, 농약 등에도 유황성분이 이용되고 있는 사실을 볼 때 우리생활 여러 면에 깊이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몸에도 생체원소로서 수소(H), 산소(O), 질소(N), 유황(S), 나트륨(Na) 등 14종의 원소들은 주체적인 것들로서 그중 유황은 8번째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뼈나 피부, 머리카락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이로 인한 결핍으로 대머리, 손톱발톱의 각질화, 피부의 노화 등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 물질이기도 하다.
각종 암을 유발시키는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로 인해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와 치명적인 암을 유발하는 독성이 강한 히드록시 레디칼의 공격으로 부터 DNA를 보호해주는 글루타티온과 세포를 활성화하고 종양을 괴멸시키는 면역세포 TNF(종양괴사인자)를 증강시키는 역할을 이 유황성분이 한다고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실험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김치, 된장, 간장, 치즈, 요구르트, 등은 유황 아미노산인 메치오닌(Methionine)에 의해 발효된 결과물 들이다.
우리 선조들은 피부병이 발생하면 치료의 방편으로 쉽게 유황온천을 찾았다. 이는 생체의 표피층이 켈라틴(Keratin)단백질 구조로 되어 있으면서 주성분인 유황아미노산 시스테인(Cystine)이 맡아 피부에 누적된 유해물질을 정화 해독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콜라겐(Collagen)의 기능성에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나 이 콜라겐 분자에 직접 관여하는 효소를 구성하는 여러 아미노산을 유황성분이 붙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Beauty Mineral로 불려질 만큼 그 효능이 매우 크다.
마늘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성분은 탁월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어 생선회를 먹을때에 겨자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음식물 중에 들어있는 독을 제거하고 살균을 위한 목적이다.
이와 같이 파와 마늘에는 다량의 유황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염증제거와 살균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유황은 대장경(大腸經)을 자극하여 체내의 유독가스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만성적인 숙변을 제거하여 몸안을 깨끗이 한다.
신농본초경(神濃本草經)에서는 유황은 뼈를 강하게 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탈모를 방지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전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강골(强骨)의 처방으로서 자연산산골을 복용한 사실을 미루어 짐작 컨데 유황은 뼈를 강하게 하고 골수를 충만하게 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항암작용과 각종 유해물질을 분해하여 생체내의 독성을 제거함과 동시에 각부분의 면역작용을 증대시켜 각종 질병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신비스러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하여 지대한 관심과 함께 자못 기대가 크다 하겠다.
필자가 남원시에서 먹어본 유황돼지는 맹물로 돼지고기를 삶았는데도 전혀 냄새가 없고 맛이 있었으며 전혀 물리지 않고 부드러운 맛을 간직하고 있었다.
남원시에서 기르는 유황돼지가 우리 농민들의 수입원이 되길 바라며 무엇보다도 남다른 기술과 아이디어를 첨가하여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농촌이 되길 바라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