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신뢰, 친근감, 만족감 가장 높아
최근들어 김치냉장고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만도의 딤채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김치냉장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브랜드메이저(www.brandmajor.com)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 20~49세의 기혼여성 760명을 대상으로 김치냉장고에 인식 조사 결과 만도의 ‘딤채’가 신뢰감, 친근감, 품질과 성능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최근 밝혔다.
‘김치냉장고라고 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에 대한 질문에서 만도가 84.6%로 1위를 차지했고 삼성의 다맛이 9.2%로 뒤를 이었다.
1년 12달 사계절의 의미를 지닌 LG 1124는 3.3%를 차지했고 대우의 콤비와 청호빌텍 제품 등 나머지 업체는 이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
이번 조사에서 현재 김치냉장고를 사용 중인 사람은 응답자의 53.2% 였으며, 제품별로는 딤채가 가장 많은 46.5%, 삼성전자 다맛 28.7%, LG전자 1124 14.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 평가(100점 기준)에서는 딤채가 86.8점이었으며, 1124 80.5점, 다맛 80.4점이었다.
현재 김치냉장고가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향후 구매하고 싶은 제품으로는 딤채(66.0%), 1124(11.0%), 하우젠(10.4%), 다맛(9.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딤채, 다맛, 콤비, 1124, 하우젠 등 5개 브랜드에 대해 모두 7개 항목을 질문한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서 딤채가 전반적으로 우세하게 평가를 받았으며 다맛과 1124는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만도의 딤채는 신뢰감에서 89.5%가 동의(매우 동의+동의)하는 것으로 응답했고, 친근감 90.0%, 품질 성능 86.4%, 기술력 85.4%등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삼성 다맛은 A/S(사후관리)에서 84.7%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신뢰감에서 65.3%, 친근감 66.7%, 기술력에서 65.9%, 품질,성능 61.3%, 디자인 46.7%, 고급감 40.1% 등의 평가를 받았다.
LG 1124는 디자인과 A/S에서 54.2%와 68.6%로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 로 좋은 이미지를 얻었다. 신뢰감에서는 58.7%, 친근감에서는 49.7%, 기술력은 56.4%, 품질/성능에서는 53.6%, 고급감에서는 44.2%였 다.
삼성이 고급화 이미지 전략으로 만든 또다른 가전 브랜드 하우젠은 디자인과 고급감에서는 각각 61.3%와 62.8%로 높은 점수를 받아 고급 가전 전략이 어느 정도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근감에서는 23.2%, 품질.성능 40.3%, A/S 39.7%, 신뢰감은 40.1% 로 비교적 낮게 평가됐다. 하우젠은 또 다른 연령층보다 20대의 젊은층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이용자들의 김치 냉장고에 대한 불편과 개선점으로 ‘성애가 낀다’가 14.9%로 가장 많았고 ‘김치통을 꺼내기가 불편하다’가 10.2%, ‘온도 조절에 문제가 있다’가 5.7%,등을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20대 13.2%, 30대 46.1%, 40대 40.8%로 할당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이 메일을 통해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