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첨가물 일반 및 안전정보' 종합책자 배포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김정숙)은 2002년부터 3개년 사업으로 추진한 식품첨가물에 대한 물리화학적 특성 등의 일반정보와 대사, 독성에 대한 안전정보가 총망라된 '식품첨가물 일반 및 안전정보'종합책자가 나왔다. '식품첨가물 일반 및 안전정보' 종합책자는 화학적 합성품, 천연첨가물로 나누어 식품 및 식품첨가물 관련기관에 배포된다.

식약청은 식품첨가물 공전 및 식품공전에 규격과 사용기준 등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나, 최근 식품첨가물의 정보 및 이해부족으로 식품첨가물의 오·남용에 의한 사건 사고들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소비자들은 불안감을 갖고 있다.

또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식품첨가물 정보를 한번에 쉽게 찾아볼 수 있게 개별 식품첨가물의 국제화학물질번호(CAS번호), 유럽연합번호, 이명(별명, 다른 이름), 사용방법 및 대상 식품 등의 사용실태, CODEX 등 주요 국가의 규격설정 등의 일반정보와 ADI 대사, 급성독성, 만성독성 등 안전정보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한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 책자는 중소 식품업체에서는 식품첨가물의 오 남용을 방지할 수 있는 자료로서, 소비자에게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자료로 활용되어 식품안전 확보 및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황순국 기자/hope@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