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산미나리 씨앗


산미나리 씨앗이란?


산형화목 미나리과로 줄기 60-100cm, 화관지름 약 3mm로 이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산미나리는 숲속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높이 60-100cm 이고, 털이 없다. 우리나라 각지에서 재배하지만 야생으로 자라는 것도 있다.


초여름이 되면 가지 끝에 노란색의 작은 꽃이 우산 모양의 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에는 노란색 꽃가루주머니가 달려 있고 수꽃술은 안으로 조금 말려서 길게 자란다. 암술대는 2개로 매우 작으며 자라면서 뒤로 굽는다. 열매는 분열과 이며 달콤한 맛과 향기가 난다. 


풀 전체를 약으로 쓰는데, 차로 마시면 갱년기 증상이 줄어들고 산모의 모유량이 많아진다. 또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 되게 하며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에도 효과가 있다. 수분배출도움으로 체중 감량과 비만 방지를 위해 이용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허브라고도 불린다.



산미나리씨 효능


혈관계 질환 및 다이어트효과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완화하는데 좋다. 혈관이 깨끗하지 않으면  혈액 안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거나 지방 성분이 많이 축적된 것으로 혈압을 상승시켜 동맥경화와 뇌졸중 등 여러 가지 혈관질환이 일어날 수 있다.

 
이에 산미나리 씨앗은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없애주는 효과가 탁월해 혈액순환을 도와 심근경색,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여러 질병들을 예방해주고 완화시켜준다. 또한 콜레스테롤 분해효과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비만경우는 산미나리 씨앗을 섭취를 통해 지방 분해와 지방 흡수 억제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간과 피 혈관을 깨끗이 해주어 지방과 콜레스트롤, 변비 등을 없애 비만을 예방하고 체중감량하는 여성들에게 큰 효과가 있다. 실제 예로 돼지고기를 삶을 때 산미나리씨앗을 넣으면 지방이 녹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방다이어트 위장 강화
 
위와 장이 안 좋아서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소화불량을 겪거나 장이 좋지 않아 숙변과 변비로 힘들어하는 분들은 산미나리 씨앗을 달여 꾸준히 섭취하면 위와 장의 기능을 건강하게 해준다.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덥혀 주는 효과와 함께 소화력을 왕성하게 해주는 효능, 복부냉증을 개선하는 효능으로 위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위액의 분비를 늘려 가스제거를 돕는다. 이를 통해 장내에 쌓여있는 악성물질 등 노폐물을 배출시켜 숙변이나 변비를 해소시켜준다. 


지방과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요하긴 하지만 과다한 경우 비만이나 과체중이 되는 원인이 된다. 실제로 모든 다이어트 식품들이 먹기만 하면 살이 빠진다고 말을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하지만 산미나리 씨앗은 무엇보다 천연식품이라 다이어트 부작용이 전혀 없다. 


부인병 개선

여성들에게 잘 나타나는 수족냉증이나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부인병이나 아랫배가 차거나 손발이 찬 수족냉증에도 산미나리 씨앗의 효능을 볼 수 있다. 


부인병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아랫배가 찬 경우로, 독성이 없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산미나리 씨앗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면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각종 부인병을 개선해 준다. 또한 음부가 차다거나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들에게 모유량을 증가 시켜준다. 


전립선, 요실금 예방 및 피부질환 개선
 
일상 중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있거나,  아토피 피부 환자들이 산나미리 씨앗을 달인 물을 자주 마심과 함께 씨앗 달인 물을 세안시나 목욕시에 뜨거운물에 희석해 몸에 바르면 피부를 진정을 시켜준다. 또한 피부에 있는 미생물들의 증식을 억제, 항균 작용과 진정작용을 통해 피부의 각종질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여준다.


손, 발이 찬 남성들의 경우 전립선에 좋은 작용을 보여준다. 나이가 들어 요실금으로 고생한다면 이 또한 효과가 크다.



산미나리 씨앗 복용법


산미나리 씨앗을 끓일 때는 재료를 흐르는 물에 잘 씻어준다. 물 1L에 산미나리씨 5g을 넣고 물을 끓여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5분정도 끓여준다. 이때 끓인 물은 꼭 냉장보관 해야하는데 이유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쉬어버리기 때문이다.
 

한약재로 쓰일 때의 동의보감


혈관경화증.식욕부진.월경불순.목이쉬고 아플 때. 땀띠. 구토. 설사. 잇몸에 피날때. 피를 토할 때. 동상. 열병 후 빠른 회복. 자양강장. 해독. 진해작용 특징에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고 당뇨와 고혈압 등에 좋다.


초원한방플러스 대표 윤여진은 "산미나리 씨앗을 오래 끓이면 물맛이 없어지고 탁해지고, 변질된다. 절대 오래 끓이지 말고, 한번 우려낸 것 또한 재가열하면 안 된다." 고 강조했다. 또한 "그리고 볶지 않고 생으로 끓이면 고소한 맛은 덜하지만 효과는 더욱 좋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