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제주시

섬·바람·해녀 그리고...

제주도 한가운데 위치한 한라산의 북쪽 중앙에 위치한 제주시는 동쪽으로는 북제주군 조천읍, 서쪽으로는 애월읍, 남쪽으로는 한라산 정상을 사이에 두고 서귀포시와 접하고 있다.

제주시는 예부터 연륙교통의 중심지로 발달하였을 뿐만 아니라 모든 도로가 제주시를 중심으로 뻗어 있고 항공과 해운을 연결하는 지역으로 제주관광의 관문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문화행사로는 만덕제·산신제를 포함하는 10월 한라문화제, 11월 감귤축제, 4월 유채꽃큰잔치, 3월 벚꽃잔치 등이 유명하다.

삼다의 섬 제주는 맑은 공기와 푸른숲 그리고 신선한 해물로 사시사철 관광객을 손짓하고 있다.


김태환 시장
“어서옵서예”

우리 제주시는 지금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 30만 시민이 지혜와 슬기를 모아 힘써 나가고 있습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의 핵심이며 제주관광의 중심은 역시 깨끗함과 청정함입니다.

제주도 앞바다에서 잡아 올리는 싱싱한 해산물로 요리한 각종 회종류와 전복죽, 오분자기뚝배기, 갈치구이, 옥돔구이, 고등어구이 등등 다양한 먹거리는 청정제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제주향토음식입니다.
특히, 제주청정환경에서 생산되는 제주토종돼지고지는 다른 지방에서는 없어서 팔지 못할 정도이며 맛 또한 일품입니다.

꿩요리도 관광객들의 미각을 자극합니다. 최근에는 제주산말고기도 특별메뉴로써 각광을 받는 향토음식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한반도와는 떨어져 있는 특수한 섬지방으로서 예로부터 독특하고 특별한 음식문화가 발달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향토음식은 제주사람들의 정성과 깨끗한 환경과 어우러져서 제주도를 찾는 많은 외래관광객들에게 제주에서의 낭만과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 줍니다.

우리 제주도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광활한 초원과 형형색색의 오름들, 동굴과 폭포, 쪽빛바다 등등 자연환경이 정말로 아름다운 곳입니다.

계절에 맞추어서 다양한 축제도 펼쳐집니다. 이러한 관광자원이 맛있는 향토음식과 어우러져서 제주도는 특별합니다.

꿈과 낭만과 사랑이 가득한 제주도로 오십시오. 방문객 여러분에게 평생의 추억을 안겨드릴 것입니다.

특산물


▒ 건옥돔 ▒

제주옥돔은 청정해역인 제주근해 80M-150M의 심오한 뻘속에서만 서식하는 주낚이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어획되는 고급 어종으로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과 미네랄성분이 풍부하다.


▒ 갈치 ▒

갈치는 단백질함량이 풍부하고 지방이 알맞게 들어 있어서 맛이 좋고 소량이나마 단맛을 내는 당질이 풍부한 어종으로 옛부터 제주사람들은 갈치는 구이로 뿐만 아니라 국으로 끊여 즐겨 먹었는데 비린 듯 하면서도 담백하여 섬사람들이 즐겨 찾는 국거리중의 하나, 인산함량이 풍부한 산성식품이다.


▒ 표고버섯 ▒

제주에서 표고의 주산지는 한라산 700~800고지로, 그이상 지역은 한라산국립공원 내에 속하기 때문에 금지되어 있다. 주로 일본·대만·싱가폴 및 구미지역으로 수출되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수출이 다소 부진해지면서 국내의 소비자 가격도 많이 내린 편이다.


▒ 전복죽 ▒
전복은 옛부터 명성이 자자해 임금에게 바치는 진상품이었으며, 간 기능 회복에도 특효가 있는 고영양가 식품이다. 제주도 해안가 곳곳에서 많이 잡히며 성산포 전복죽이 특히 맛있어서 유명하다. 전복죽은 전복을 얇게 썰어 참기름 에 살짝 볶은 후 물에 불린 쌀을 넣어 죽을 끓이면 뽀오얀 국물과 재료가 어우러져 담백하고 고소한 그 맛이 일품이며 여름철에 특히 맛이 좋다.


▒ 해물뚝배기 ▒

오분자기라고 하는 작은 전복과 조개, 성게알, 오징어, 새우등 다양한 해물과 두부, 쑥갓등을 넣어 된장으로 맛을 내어 시원하고 얼큰하다.

바다내음과 해산물에서 우러난 국물이 된장맛과 어울려 얼큰하고 시원하다.


▒ 말고기 ▒

제주도의 공해없는 초원에서 자란 조랑말로 만든 각종 말고기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