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문경시

문경팔경 등 산악의 고장

경상북도 서북부에 위치한 문경시는 북쪽으로 충청북도 단양군·제천시·충주시, 동쪽으로 예천군, 남쪽으로 상주시, 서쪽으로 충청북도 괴산군과 접한다.

문경시는 동쪽의 태백산맥에서 서남쪽으로 뻗어 나온 소백산맥의 중앙부에 속하는 험준한 지형으로 일반적으로 산세가 험준하고 고도가 높다.

특히 자연풍광이 수려한 문경팔경은 백두산에서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산맥의 등뼈를 이룬 고산준령이 병풍처럼 이어져 충청북도와 도계를 이룬 천험의 요새인 문경새재(일명 조령)를 비롯해 백운대, 진남교반, 선유동계곡, 용추계곡, 운달계곡, 경천댐, 쌍용계곡을 이르는 말이다.

문화행사로는 해마다 10월에 열리는 문경문화제, 문경시 수석전시회, 문경 전통찻사발 축제 등이 있다.


“명산· 경승지 둘러보세요”

박인원 시장
저희 문경은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위치한 산의 고장입니다. 아름다운 많은 산들이 있어 가을은 물론이고 봄, 여름, 겨울 할 것 없이 산을 좋아하는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더욱이 지난해 산림청에서 ‘세계산의 해’를 맞아 한국의 100대 명산을 선정 발표하였습니다.

문경에서는 주흘산. 대야산, 황장산, 희양산등 4곳이 명산으로 선정되어 전국 시·군구 중에서 가장 많은 명산을 가진 산악의 고장이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문경시는 올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2003 산악체전’을 개최합니다. 산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고 산악의 문화가 정착하는 우리지역의 특성화된 축제로 가꾸어 갈 계획입니다. 아름다운 산천과 주변의 경승지를
둘러보시고 온천에서 피로를 풀 수 있는 우리고장 문경을 찾는 여러분에게 몸과 마음을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특산물


▒ 문경사과 ▒
소백산맥 남쪽에 위치한 산간지대에서 사과생육에 가장 이상적인 밤낮의 심한기온차이와 석회암 토질로 재배된다.

특히 당도가 높아 맛이 뛰어나며 육질이 단단해 저장성이 강하고 타 지역 사과와는 차별화가 가능한 고품질 사과만을 생산하고 있다.

구입문의 문경농협 054) 572-1522 가은농협 571-9311
영순농협 552-6009 산동농협 552-3789 마성농협 571-0931 농암농협 571-7881


▒ 쌍샘배 ▒
쌍샘배가 재배되는 호계면 호계리는 오정산을 뒤로하고 동남향으로 펼쳐진 중간 산지의 벌판에 일조량이 길고 토질은 점토질이며 가을철 일교차가 심해 재배에 가장 알맞은 곳이다.

밤낮의 심한 기온차가 단단한 과육 형성과 높은 당도 구성에 큰 역할을 하여 일반지역에서 생산되는 배의 당도가11°정도이나 쌍샘배는 13°∼14°정도로 석세포가 적어 먹기에도 좋은 배이다.
구입문의 쌍샘영농법인 054) 552-5279, 552-5177




▒ 문경한과 ▒
이지역 청정수로 재배된 고품질의 찹쌀, 콩, 깨등으로 만들어 향, 맛, 색이 좋다.

또한 연하고 먹기가 편해 명절음식, 잔치 음식 외에 어린이 간식용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문경한과는 전통적인 솜씨를 바탕으로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현한 전통과자로서 누에고치에서 그 형상과 비슷해 병사라고도 한다.

구입문의 문경한과 054) 572-2917



▒ 빙어 ▒
빙어가 사는 경천호는 황장산을 비롯한 소백산줄기의 첩첩산중에서 흘러나오는 오염되지 않은 물이 주수원인 만큼 맑고 깨끗한 빙어를 맛 볼 수 있다.

이 지역 빙어는 크기가 작아 단번에 먹기가 좋으며 깨끗한 물에서 자연 서식되므로 초장에 회로 먹는 맛이 일품이며 육질이 연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으며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어 식도락가들의 인기가 높다.

구입문의 경천새마을양식계 054) 552-7755



▒ 문경한우 ▒

문경한우는 목초활성탄 첨가사료로 사육해 한우체내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막아 도축시 정육율이 높으며, 육질이 연하고 맛이 월등히 좋다.

선정농가는 현대화시설에 상시 30마리 이상의 비육우를 특수사양 프로그램으로 생산에서 판매까지 일괄 관리하게 되며 생산된 고급육은 서울, 대구등 문경한우 가맹점 및 대도시 대형유통매장에 납품된다. 상표등록은 제429471호.

구입문의 세화축산물유통 054) 553-6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