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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바람', 상표출원으로 확산

다이어트·친환경·유기농 등 먹거리 상표 급증



건강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날씬한 몸매를 선호하는 추세가 일반화되면서 상표출원에도 웰빙바람이 불고 있다고 특허청이 24일 전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일상생활에서 건강과 관련해 흔히 사용하는 ‘다이어트’ ‘친환경’ ‘유기농’ 등을 포함한 웰빙 관련 상표출원이 1982년부터 2000년까지 366건에 불과했으나, 2001년 부터 지난해까지는 1387건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까지 출원된 상표 1753건을 유형별로 보면 ‘다이어트’ 결합상표 959건, ‘친환경’ 결합상표 434건, ‘유기농’ 결합상표 360건이 각각 출원됐다. 

출원분야(상품·서비스업)별로는 1753건 가운데 먹거리와 관련된 농수축산물과 그 가공식품이 626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도·소매업(118건), 요식업(83건) 차례였다. 
  
이처럼 최근 웰빙 관련 상표출원이 급증하고 있는 데 대해 특허청은 “소득증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과 친환경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증대와 이에 부응한 업계의 건강과 웰빙관련 제품 및 브랜드 개발 노력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짚었다.

특허청 서비스표심사과 이병택 과장은 “다이어트, 친환경, 유기농 등의 용어는 식품이나 건강 등과 관련된 상품(서비스업)에는 식별력이 없으므로, 상표로 출원하고자 할 경우에는 식별력이 있는 문자나 로고를 결합해 출원해야 상표등록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