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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우리말 사랑꾼' 선정

'한글 간판' 걸고 '훈민정음 디자인' 제품 판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인사점·광화문점·안국역점·경복궁역점(사진) 4곳이 지난 22일 열린 (사)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에서 ‘2011년 우리말 사랑꾼’으로 뽑혔다.
 
스타벅스는 23일 이들 4개 매장이 역사문화지구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해 한글 간판을 걸고, 국내 전통 문화 요소를 접목해 실내를 꾸몄으며, 훈민정음 디자인 제품을 판매하는 등 한국 최고의 문화유산인 한글을 내세우려 노력을 인정받아 선정됐다고 밝혔다.
 
2001년 문을 연 인사점은 스타벅스 매장 중 세계 최초로 자국어(한글)로 된 간판을 걸었고, 광화문점은 지난해 9월 ‘서울시 좋은 간판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스타벅스 쪽은 2009년부터 일부 매장에 폐기와, 서까래, 전통 창호 등 국내 전통 문화 요소를 내부 인테리어에 반영하면서, 직원 아이디어로 개발한 훈민정음 디자인 머그와 텀블러를 2005년부터 전국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글문화연대는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을 알리고, 우리 문화 사랑에 더욱 앞장서 주길 당부하는 의미로 ‘우리말 사랑꾼’과 ‘해침꾼’을 선정해 발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