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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G20마케팅 불붙어

성공개최 기원.홍보 이벤트 도 활발

G20 정상회의는 '경제 월드컵'이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때문에 G20 정상회의를 맞는 기업들의 G20 마케팅 열기는 뜨거울 수박에 없다.

세계 주요국 정상들을 비롯해, 기업인, 취재진 등 1만여 명이 서울로 모이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만큼 글로벌 브랜드로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G20 브랜드 알리기에 온 힘을 쏟고 있는 우리 기업들 가운데 식.음료 업계도 빠질 수가 없다. 발바닥에 땀이 나도록 뛰고 있는 국내 식.음료 업체의 움직임을 쫓아가 본다.<편집자 주>

만찬주는 ‘온다도로’ 선정

서울 G20 정상회의에 큰 기대를 걸어온 곳은 주류업계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20명의 주요국 정상이 자사의 술을 들고 건배를 한다면 인지도 및 매출이 급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당시 건배주였던 ‘천년약속’은 2004년 4억원이었던 매출이 2006년 185억원으로 껑충 뛰기도 했다.

G20 정상회의는 실무 위주여서 ‘공식 건배주’는 없지만 건배할 때 쓸 술은 필요하다. 막걸리도 후보에 포함됐지만 침전물이 있는 만큼 건배주로는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는 400여 종의 술 중 정상회의 만찬 때 사용할 건배주와 만찬주 후보로 12종류를 청와대에 제안했다. 청와대는 이들 가운데 건배주 1종과 만찬주 2, 3종을 결정한다.

건배주로는 청주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청주 중에선 롯데주류의 ‘설화’와 금복주의 ‘화랑’이 꼽히고 있다.

‘화랑’은 지난 10월 21~23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건배주로도 사용됐다. 만찬주 중 하나로는 동아원이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서 만든 와인 ‘온다도로’가 선정됐다.

생수 등 제품 알리기 주력

식품전문기업 SPC그룹도 G20회의에 생수를 공급하는 등 제품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SPC그룹은 파리크라상의 생수 제품인 '오(EAU)'를 각종 회의 및 미디어센터에 공급하고, '샌드위치 모닝박스'를 미디어센터에 제공한다.

또 미디어센터 내 메인 카페테리아를 운영해 커피, 베이커리, 스낵류 등 총 40개 품목에 이르는 간식류를 회의 기간 동안 지원할 계획이다. 삼립식품이 운영하는 떡 브랜드 '빚은'도 각국 관계자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외식업체 썬앳푸드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매드 포 갈릭' '비스트로 서울' '비아 디 나폴리' '시추안하우스' 등 서울 강남구 삼성동 주변에 있는 4개 매장에 외국인 고객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 한국인삼공사도 앞서 G20회의에 참가하는 각국 관계자들에게 정관장 브랜드의 다양한 홍삼 제품을 선물하고, 정관장 카페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장관실, 접견실, 미디어센터에 ‘홍삼 한뿌리’ 1만 병과 ‘울릉 미네워터’, 건강보조음료 ‘다운 초이스’ 등을 제공합니다. CJ푸드빌은 11월 11일 비빔밥 브랜드 ‘비비고’의 테이크아웃 비빔밥 400인분과 ‘투썸플레이스’의 샌드위치와 음료를 협찬한다.

특히 최근 한식세계화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비비고는 기존 테이크아웃 용기 그대로 제공하면서 비비고 로고 노출에 따르는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번 정상들의 식사메뉴 중 비빔밥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미디어센터 등 회의장 현장에 관련 팜플렛을 비치해 놓고 중국과 미국 등 해외를 활보하고 있는 비비고의 글로벌 사업부문에 탄력을 준다는 계획이다.

비 협찬사도 마케팅 적극 활용

이번 행사에 제품을 협찬하지는 않지만 G20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응원과 함께 G20 마케팅을 활용하는 업체들도 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대표 발효유제품 '윌'과 ‘헛개나무 쿠퍼스’에 "서울 G20 정상회의, 시민이 행복한 서울, 세계가 사랑하는 서울"이라는 홍보 문구를 새겼다.

아워홈은 지난 2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전국 800여 급식업장에서 G20 참가국들의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G20 참가국별 특식 릴레이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G20 참가국 맞추기 퀴즈 이벤트, G20 관련 안내용 POP 제작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 G20 홍보도우미로 나섰다.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1위의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코엑스에 최근 111호점을 오픈하며 외국 손님맞이에 분주하다.

이와 함께 오리온 마켓오는 11~12일 열리는 G20정상회의를 맞아 코엑스 외부공간에 마켓오부스를 설치하고 리얼브라우니와 커피 등을 증정한다.

오리온 마켓오는 지난 6일부터 G20정상회의가 열리는 코엑스 외부 공간에 설치된 ‘골프존’안에 마켓오 부스를 설치해 순수초콜릿을 사용한 자사제품 ‘리얼브라우니’와 커피의 향이 풍부한 유기농 커피를 제공해 행사장을 방문한 국내외 여러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커피는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까페라떼` 3종을 제공하며 커피와 함께 리얼브라우니 1개씩을 제공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제너시스 BBQ는 G20 경호인력을 포함한 관계자 1만6712명분의 ‘BBQ 치킨’을 지원한다. BBQ치킨은 저녁 간식용으로 G20 회의 장 및 미디어센터 등에 제공될 예정이다.

제너시스 BBQ는 현재 미국, 싱가포르, 중남미 등 세계 13개국에 350개가 넘는 해외가맹점을 운영하며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G20을 통해 각국 정상들은 물론 외신기자 등 다양한 해외관계자들이 BBQ치킨의 제품을 맛볼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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