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영동군

충청북도의 최남단에 위치한 영동군은 금강 상류인 양강의 맑은 물과 때묻지않은 물한계곡과 월류봉, 양산송호국민관광지, 옥계폭포가있으며 명산으로 천태산, 민주지산, 석기봉, 삼도봉, 백화산등이 소백준령과 맞닿아 있는 아름다운 고장이다.

문화행사로는 조선조 국악의 이론을 정립하고 현 관 타악기들을 제작했으며 연주에도 오묘한 경지에 도달한 난계 박연 선생을 기리기 위해 매년 난계 국악축제를 개최하여 우리 국악의 우수성을 확대 보급 및 승화 발전시키고 있다.

이런 맑은 공기와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수자원속에 재배된 신선한 채소와 농산물로 만들어지는 먹거리는 이 고장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다.


국악과 과일의 고장 "감고을 영동"

손문주 군수
국악과 과일의 고장인 영동군은 충청·경상·전라 3도의 접경지이자 충청북도의 최남단에 위치해 있으면서 금강상류의 맑은 물과 소백준령이 맞닿아 자연경관이 빼어난 고장입니다.

우리나라 3대 악성중 한 분이신 난계 박연선생의 숭고한 업적이 곳곳에 스며있는 영동은 매년 10월 국악을 테마로 하는 난계국악축제가 영동천을 중심으로 성대하게 개최되고 있는 국악의 고장이기도 합니다.

심천면 고당리를 중심으로 난계생가와 난계사, 국악박물관, 난계국악기제작촌, 박연폭포로도 불리는 옥계폭포, 난계국악단의 아름다운 연주는 현대인의 지친 몸과 마음을 국악의 향취로 흠뻑 적셔드릴 것입니다.

특히, 천혜의 자연경관에서 철마다 생산되는 포도, 사과, 배, 표고, 곶감 등 농특산품은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국민의 건강과 입맛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산천어와 도롱룡이 헤엄치며 여름에도 발이 시린 물한계곡과 원시생태계의 보고인 민주지산, 국보급문화재와 천연기념물이 산재한 천태산과 양산팔경 등 풍부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어 가족단위 주말나들이 장소로 적합한 곳입니다.

국악과 과일, 천혜의 자연경관이 있는 감고을 영동에서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가져보십시오. 영동군민의 넉넉한 인심이 여러분을 반겨 맞이할 것입니다.

특산물


영동감
감은 무공해 알칼리 식품으로 인체에 좋으며 특히 영동감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소백산맥의 준령에 위치한 산간지에서 생산돼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으며 색깔이 고와 전국 제일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영동감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자연식품으로 추홍빛이 선명하고, 당도가 높으며, 씨가 적고 껍질이 얇아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구입처 : 영동감 연구회 대표 이상길 (043)744-2564, 대풍청과 (043)744-2525 팔도청과 (043)742-1695


영동호두
영동은 우리나라 호두의 주산지로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온화하면서 밤낮의 기온차가 있는 재배적지에서 생산된 천연식품으로 껍질이 얇고 살이 많아 그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

주로 민주지산 및 삼도봉 밑의청정지역에서 생산하는데 3중의 껍질로 쌓여 있는 완전 무공해 과일이다. 상촌농협에서 전통식품으로 살호두, 호두기름 등 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다.

▲구입처 : 상촌농협 (043)743-3580


영동포도
영동포도는 소백산맥 추풍령자락에 위치, 일교차가 높고 색이 선명해 향이 좋고 당도가 높아 맛이 매우 좋은 걸로 유명하다. 또한 깨끗한 지역에서 봉지를 씌어 재배하므로 오염되지 않은 신선한 포도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호밀재배 등으로 친화경적으로 포도를 생산하며 전통 수공업 형태의 다양한 포도가공기술로 즙(쥬스), 과립통조림, 포도주, 포도식초 등을 만들고 있다.

▲구입처 영동군청 (043) 740-3471, 학산농협 (043)743-6400, 황간농협 (043)742-4091, 영동농협산지유통센터 (043)745-5882


영동표고
이 지역에서의 본격적인 표고재배는 1960년대 초반부터 시작해 경부고속도로와 연계해 전국각지로 연결되는 편리한 교통조건과 표고현대화재배시설의 확대보급으로 고품질의 우수한 버섯을 생산하고 있다.

영동군은 고산준령이 병풍처럼 둘러 쌓인 지리적 입지조건으로 낮과 밤의 큰일교차로 인하여 육질이 두껍고 맛과 향이 뛰어나 그 우수성이 국내는 물론 일본, 홍콩, 대만, 미
국, 캐나다 등지에서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고 있으며 선진기술과 현대화된 시설에서 생산되며 영동은 전국 제일의 집산지로 수출의 전진기지이다.

▲구입처 : 영동임협 (043) 742-3961, 영동표고영농조합법인 (043)744-2958, 영동삼봉표고영농조합법인 (043)744-2432, 상촌표고영농조합법인 (043)743-6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