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순창군

전라북도 남부 노령산맥의 동쪽 사면 산간지대에 위치한 순창군은 동쪽은 섬진강을 경계로 남원시, 북쪽은 임실군, 서쪽은 노령산맥의 주능선을 경계로 정읍시와 접하고, 남서쪽 및 남쪽은 전라남도 장성군·담양군·곡성군과 접한다.

주요특산물은 밤을 비롯해 약초·산나물 등이 있고 특히 고추의 명산지로 유명해 고추장 등 고추가공산업이 발달됐으며 감식초·한봉꿀·매실·밤호박·느타리버섯·한과 등이 유명하다.

문화행사로는 매년 4월 15일을 전후해 열리는 군민의 날 행사 및 고추장축제를 비롯해 야생화 꽃축제, 회문산해원제, 삼인문화축제, 청소년한마당축제, 추령장승축제가 매년 열린다.


전통의 맛·향토문화 어우러진 관광 명소

강인형 군수
깊은 맛과 멋이 넘치는 순창군은 맑은 공기, 아름다운 산, 깨끗한 물이 어우러진 천혜의 관광 명소가 많고, 세계적으로 널리 명성을 얻고 있는 순창전통고추장과 향토문화가 살아 숨쉬는 고장입니다.

우리군은 특히 고추장이 유명한데 순창고추장마을 유래를 보면 고려 말 이성계가 무학대사를 찾아가는 도중에 배가 출출해 어느 농가에 들러 고추장에 점심을 맛있게 비벼 먹은 뒤, 수라상에 올리게 하면서 순창고추장이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그후 순창고추장마을은 지난 1997년 순창군에서 순창읍에 2만1천평 규모의 전통고추장 민속마을을 조성한 뒤 현재 54개 농가에서 전통고추장을 생산해 전국 곳곳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순창군의 자랑 강천산은 그야말로 천봉 만학 기암괴석이 천태만상이고 거기서 우거진 천연수림은 태고를 자랑하듯이 파도처럼 물결을 이루고
있고 푸른 숲 맑은 물, 아름답고 시원한 계곡, 계절마다 산의 경관이 한결같이 수려해 호남의 금강 강천산이라 부릅니다.

저의 순창에 오셔서 평생 잊지 못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특산물


순창 고추장

전국적으로 가장 맑고 깨끗하다는 섬진강 상류의 오염되지 않은 지하 암반수와 햇볕에 잘 건조해 말린 태양초 고추장의 품질을 좌우하는 효모균 번식에 최적인 기후 조건 여기에 여인의 손맛이 한데 어우러져 전통재래식 비법으로 제조, 숙성된 순창고추장은 옛날부터 그 명성이 자자하다.



이조 오백년동안 궁중진상식품으로 유명한 순창고추장은 타지방에서 찾아보기 힘든 검붉은 색깔에 은은한 향기와 감미로우며 알싸한 맛으로 타지방의 추종을 불허해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식품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특히 순창군은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해 군수 품질인증제와 고추장제품 연구실을 운영하여 양질의 고추장을 생산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노력하고 있다.

▲구입처 순창고추장 민속마을 (063)653-8101~3

복분자술

전북 순창군 쌍치면등 국사봉 고랭지에서 생산된 양질의 복분자 과실 100%원료로 알맞게 숙성해 빚어낸 와인 개념의 과실주이다.

이 술의 이름은 옛날에 어떤 노인이 땔감을 장만하기 위해 산중으로 들어갔다가 탐스럽고 먹음직스러운 열매를 발견하고 한껏 따먹고 집에 와 지내보니 노경에 잦던 요의가 가셔지고 젊었을 때의 정력이 되살아나며 또한 소변에 힘이 있어 변기인 오줌항아리가 뒤집어져 산딸기의 이름을 산딸기가 오줌항아리를 뒤집었다 해 뒤집어 진다 는 뜻의
‘복(覆)’과 항아리의 뜻인 ‘분(盆)’을 합해 복분자(覆盆子)라고 불리어지게 됐다.

▲구입처 국사봉 복분자가공공장 (063)652-2010

상추

상추는 기원전 4500년전의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도 나오는 작물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빈혈환자에게 좋으며 흔히 우리는 새러드나 쌈을 싸먹고 겉절이로 활용하고 있다.

‘남부군’으로 유명한 회문산 자락에 위치한 구림면에서는 비닐하우스를 이용해 연중 무공해 청정 상추를 재배하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 생산되는 상추는 선별 작업을 철저히 해 농산물 공판장에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타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가격에 팔리는 등 상인들과 소비자들 에게 인기가 매우 높은 특산물이다.
▲구림새터 채소작목반 (063)652-9359, 구림성지원예농원 (063)652-8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