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흥 석류 연구회원 친환경 무농약 생산 결의대회

고흥군(군수 박병종)은 지난 4월 23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석류연구회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흥석류 명성유지를 위해 친환경 석류 재배기술 교육 및 무농약 석류 생산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친환경 인증요령은 물론 농업기술센터에서 시범사업과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연구한 결과 등 다양한 교육이 심도 있게 진행됐는데 특히 그동안 농업현장에서 친환경 재배를 하는데 기술 적용이 어려웠던 점들을 우리지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 경영비를 절감하고, 농업인이 쉽게 실천 할 수 있도록 하여 참석농업인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다.

또한 고흥 석류가 한층 더 도약하여 소비자가 믿고 찾는 진정한 명품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군에서 추진중인 석류 무농약 재배확대 사업에 석류 연구회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2009년에는 재배면적의 50% 이상, 2012년 까지는 전농가가 무농약 인증을 획득 할 수 있도록 토양관리 등에 노력하기로 하고, 군에서도 농업인들이 쉽고 간편하게 무농약 재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 및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석류 무농약 재배기술 매뉴얼을 확립할 것을 약속했다.

군 관계자는 “무농약 재배기술의 조기정착 및 확산을 위해 올해 석류 무농약 재배 및 고품질 석류 안정생산 시범사업, 유황합제 제조기 설치 공동 활용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석류무농약 재배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흥군에서는 석류를 전국 최고의 명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석류재배면적 확대 사업, 저온저장고·가공공장 신축, 석류 가공제품 개발(석류 발효주, 차, 유제품 등) 및 상표등록 등을 적극 지원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