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여수시

여수시는 한반도의 남단 중간지점에 위치하며, 여수반도 및 약 317여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쪽은 경남 남해군과 바다로 경계하고 서쪽은 순천만을 끼고 있고 남쪽은 남해바다에 접하며 북쪽은 순천시와 접하고 있다.

영취산을 비롯해서 100여개에 이르는 산들이 있는 여수시는 지형의 특성상 큰 하천은 없으나 호랑산에서 발원한 연등천을 비롯한 30여개의 하천이 도심과 주변의 기름진 농경지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다. 기후는 겨울철이 따뜻해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거문도 등지는 온대림이 많으며 곳에 따라 아열대 식물이 자생하는 곳이 있어 남해안의 대표적인 휴양 관광문화 도시이다.


김충석 시장

세계로 웅비하는 미항여수, 국제적 해양도시로

여수는 한반도 최남단 정 중앙에 있고 한려해상국립공원과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이 교차한 곳으로 다도해라 일컫는 317개의 수많은 섬들이 주옥처럼 널리 있고 광양만, 여자만, 가막만이 있어 철 따라 풍족한 수산물에 인심도 좋습니다.

산자수려하여 여수라 했고 확인된 고인돌만 1천3백여기에 연중 온화한 기온으로 옛날에도 사람살기가 그 어느 곳보다 좋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양최대의 석유화학공단과 전라좌수영의 본영이 있는 호국의 고장입니다.

전국 최초로 주민스스로의 힘으로 3려(구 여수시, 여천시, 군)통합을 이룬 위대한 시민정신이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행사의 하나인 2010 세계박람회 대한민국후보지로 중국, 러시아 등 세계 강대국과 치열한 유치경쟁을 펼치면서, ‘여수’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드높여 이제는 국제적인 해양관광레저도시로서 무한한 발전잠재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와함께 특산물 돌산 갓 김치를 비롯해서 청정한 바다에서 건져온 싱싱한 수산물로 만든 생선요리는 여수의 자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진남관, 선소 등 역사 유적지들과 거문도, 백도 등 빼어난 관광명소와 새해 일출로 유명한 향일암, 세계 최대 규모의 사도, 낭도의 공룡 발자국 그리고 오동도, 돌산대교 등 야간 경관조명도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아름답고 살기좋은 ‘세계로 웅비하고 있는 미항 여수’에 오셔서 멋진 추억을 담아 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산물

돌산갓, 돌산갓김치

돌산갓은 톡쏘는 매운맛이 적고 잎과 줄기에 잔털이 없으며 일반갓은 적갈색이나 돌산갓은 연녹색이며 비타민A, 칼슘, 철분 등 영양이 풍부하고 독특한 향이 있다.

현재 돌산갓영농조합법인외 6개 갓김치 제조업체가 있고 시판되고 있는 제품은 갓김치, 고들빼기 김치등과 갓김치를 가정에서 쉽게 담아 먹을수 있도록 갓절임과 김치속 재료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돌산갓김치는 익을수록 맛있고 특유의 풍미를 갖고 있어 오래두고 먹어도 맛있다.

▲구입문의 돌산갓영농조합 061-644-0636, 여수농협돌산갓김치공장 061-644-2185, 여수시 농업축산과 061-690-2446


여수 유자

여수 유자는 남도의 따뜻한 기온과 해풍속에서 자라, 향이 뛰어나고 피부미용 및 감기, 피로회복등의 효과가 있으며 레몬, 오렌지 보다 3배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구입문의 유자영농조합법인 061-644-2049, 여천유자영농조합 061-683-9246, 한마음유자영농조합 061-686-0492


금풍쉥이 구이


금풍쉥이는 서대와 같이 다른 지역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여수의 특산품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소개되곤 한다.

딱돔이라고 부르는 금풍쉥이는 생김이 우락부락하게 생겨 별맛이 없게 보이는게 먹어보면 맛이 삼삼하고 담백하다.

깊은 물 속에 살아 뼈와 가시가 딱딱한게 살을 발라 먹는 재미가 솔솔하다. 여수에서는 굴비보다 더 값지게 치고, 우스갯소리로 일명 샛서방 고기(?)라고도 부른다.


노래미탕


산뜻한 국물 맛이 자랑인 ‘노래미탕’은 여수의 대표적인 향토음식 중 하나로 이 요리는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한 노래미를 주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장국으로도 아주 좋다.

‘노래미탕’은 고춧가루, 마늘, 쑥갓, 대파 등과 같은 재료를 된장을 풀어 끓인 국물에 노래미를 넣어 푹 끓인다. 주로 여수 연안에서 잡히는 어종인 노래미는 뼈가 단단해 이 뼈에서 우러나는 국물맛이 무척 담백하다. 노래미 중에서도 보리가 익을 무렵 잡은 보리노래미의 맛이 최고다.

▲구입문의 노래미 식당 061-662-3782


방울토마토

농민들의 땀방울이 알알이 맺혀 태어난 방울토마토는 껍질이 얇고 맛과 향이 뛰어나며 체내 수분조절과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한 건강식품이다.

▲구입문의 싱그런영농조합법인 061-681-0344, 산수원예영농조합법인 061-683-6632


참장어


참장어는 남해안 일원 청정해역에서 4월 중순부터 10월 하순까지 생산되는 어종으로 육지의 뱀과 습성이 비슷한 점이 많아 수온이 내려가면 뻘속이나 깊은 바다로 가서 동면을 한다.

특히 단백질이 많아 오래전부터 보양 음식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노화방지, 동맥경화증,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요리는 유비끼(샤브샤브), 사시미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구입문의 경도회관 061-666-0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