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통영시

경상남도 남단에 위치한 통영시는 동쪽은 거제시, 서쪽은 남해군, 북쪽은 고성군, 남쪽은 남해와 접하고 있다. 고장이름인 “통영”은 삼도 수군 통제영의 줄인말인 “통제영”에서 나온 이름이고 “충무”는 이순신의 시호인 충무공에서 따온 이름으로, 1995년에 통영군과 충무시가 통합하여 통영시로 됐다.

주요문화행사인 한산대첩제는 임진왜란때 한산대첩을 기리기 위해 8월 중순에 행해지며 각종 민속놀이 공연, 체육대회, 풍어제, 예술문화행사 등이 열린다. 통영시는 아름다운 해안선의 굴곡이 육지와 잘 어울려 "동양의 나폴리"라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특히 200개에 가까운 크고 작은 섬들이 떠 있는 한려수도는 남국의 정취를 즐길 수 있다.

365일에서 250일쯤이 쾌청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날씨가 좋은 통영은 수산업의 도시이면서도 해풍과 높은 일조량으로 인하여 마늘, 시금치, 고구마, 참깨, 보리 등의 밭 농작물이 많이 생산되고 그 품질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김동진 시장

섬과 바다의 조화 한눈에, 예향의 도시 통영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심장부에 위치한 이곳 통영시는 섬, 바다, 뭍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수려한 자연경관과 청정해역을 품고있는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예로부터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세계적인 해양관광 휴양도시이며. 한산대첩, 당포승첩, 원문전첩을 이룩한 유서 깊은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며 세계적인 음악가 윤이상 선생 등 걸출한 예술인을 수 없이 배출한 예향의 도시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자랑들이 애향심으로 승화되어 시민정신이 살아 숨쉬는 살맛 나는 터전이며 고장 전체가 보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통영시는 이제 세계일류 명품도시 건설을 꿈꾸며 활기찬 전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통영 앞 바다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바다의 우유 굴과 멍개(우렁쉥이) 멸치 등은 전국에서 일류상품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한려수도에 점점이 흩어져 있는 유·무인도에서 각종 약초 등을 먹고 자란 흑염소는 전통적인 건강식품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또한 청정해역에서 잡은 생생한 수산물로 만든 먹거리는 식도락가들의 미각을 충족시키고 여행객들에게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 줄 것입니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도시이며 다도해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섬, 바다, 뭍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곳, 통영에 오셔서 한려수도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특산물

통영한려수도 흑염소 엑기스

한산면, 욕지면, 사량면 등 150여개의 유·무인도에는 해풍을 맞으며 자생하고 있는 삼지구엽초, 방풍, 우슬, 후박, 인동초 등 온갖 약초와 산야초들이 자라고 있어 이러한 천혜의 자연 환경속에서 자란 통영의 방목 흑염소는 옛부터 ‘한려수도 약 염소’로 통하고 있으며 사육환경이 타지역과 차별화 되어 있다.

▲통영축산업협동조합(055-641-0511), 토종흑염소욕지가공식품영농조합법인(055-643-5673), 욕지농축수산영농조합법인(055-641-3580)



남해안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굴은 옛부터 영양소의 보고·우수한 식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굴의 단백질 함량은 10%정도로 우유의 3%에 비하면 2배 정도 많다.

또한 굴은 다른 패류와 달리 조직이 부드럽고 단백질 및 기타 영양분의 소화흡수율이 높아서 유아나 어린이, 노인 및 병약자에 이르기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동의보감은 “(모려=굴, 석화) 성질이 고르고 맛은 짜며 독이 없다. 대장과 소장을
깔깔하게 하고 대변과 소변 및 도한을 그치게 한다. (육=알) 먹으면 향기롭고 보익하며 기부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릅답게 하니 바다속에서 가장 귀한 물건”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멍게(우렁쉥이)

남해안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멍게(우렁쉥이)는 칼로리식품. 글리코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특유의 맛과 향을 낸다.

멍게(우렁쉥이)에는 타우린 성분이 있어 노화방지에 큰 효과가 있으며, 숙취에 아주 좋다. 또한 바다듀움 성분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키고 심장강화, 감기기침, 천식에 좋은 글리코겐이 함유돼 있다.

▲멍게양식수산협동조합(055-647-0610)



욕지고구마
욕지도 섬의 독특한 기후, 토지 등의 영향을 받아 전분함량이 많고 매우 타박해 밤보다 맛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맛도 매우 뛰어나고 영양도 많아 고구마의 명산지로 전국에 널리 알려진 욕지고구마는 이 고장 대표적인 농산물이다.

또한 고구마를 이용하여 만드는 음식으로 삶은 고구마, 고구마튀김, 군고구마, 고구마죽 등이 유명하다.
▲통영농협욕지지소(055-641-3733)


멸치

세계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은 한려수도 청정해역의 중심지인 멸치의 본고장 통영의 특산품 통영 마른 멸치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칼슘이 많이 필요한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는 물론 건강생활을 지향하는 현대인에게 자연의 맛을 안겨주는 최적의 무공해 자연건강식품이다.

▲기선권현망수산업협동조합(055-646-2211), 경남정치망수협통영지소(645-1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