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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하는 예쁜남자가 뜬다

외모 가꾸는 남자들 ‘메트로섹슈얼’등장
남성 화장품 시장 확대 전문·세분화 추세
주름개선·탄력강화 제품 등 종류도 다양



남자도 화장을 하는 시대다.

외모 가꾸기에 신경 쓰는 남자들이 늘어나면서 남성을 겨냥한 화장품이 쏟아져 나오는가 하면 시장 규모도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1998년 1800억원 수준이었던 남성화장품 시장은 1999년 2200억원으로 22%가 늘어난 데 이어 2003년 3200억원, 2004년 3500억원, 2005년 4500억원, 2006년 4900억원. 그리고 2007년엔 5300억원을 기록했다.

IMF 이후 눈부시게 성장하기 시작한 남성화장품 시장은 국내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8%선에 지나지 않지만 포화상태인 여성용에 비해 제품 개발의 여지가 많아 신장세가 더욱 두드러질 것이 예상된다.

남성화장품 시장의 급성장은 무엇보다 남성을 바라보는 사회와 여성의 시각이 달라지고 외모를 중시하는 남성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메트로섹슈얼, 크로스섹슈얼, 위버섹슈얼과 같은 신조어들이 등장해 아름다움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을 확대시키는 데 한 몫을 했다.

메트로섹슈얼이란 패션에 민감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을 말한다. 외모 가꾸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이들은 피부와 헤어스타일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고 쇼핑을 즐긴다.

영국의 작가이자 문화비평가인 마크 심슨이 1994년 인디펜던트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 사용한 메트로섹슈얼의 대표적인 인물은 세계적인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

또 크로스섹슈얼은 여성들의 의상이나 머리스타일, 액세서리 등을 하나의 패션 코드로 여겨 치장을 즐기는 남성들을, 위버섹슈얼은 남성미의 상징인 ‘마초’와 메트로섹슈얼의 장점을 모은 ‘거친 듯 부드러운 남자’를 의미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20~30대 남성들은 얼굴이나 머리 관리, 옷차림에 신경 쓰는 일을 전혀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으며 여성스럽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돋보이는 외모는 또 다른 자신감의 표현이며 나아가 자신이 얼마나 유능하며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행위하고 생각한다.

특히 영화 ‘왕의 남자’가 대박을 터트리면서 영화 속 여장 남자인 ‘공길’ 역의 배우 이준기에 대한 관심이 꽃미남 열풍으로 이어져 예쁜 남자가 주목받는 시대가 됐다.

이런 사회 분위기의 여파로 남자들의 외모 가꾸기를 일컫는 ‘그루밍(Groo ming)’이란 용어가 생겨 널리 쓰이고 있는가 하면 여성들이 원하는 남성상도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그루밍’은 여성이 쓰는 ‘뷰티’라는 말의 남성판인 셈.

취업 시즌이면 면접을 앞둔 취업 준비생들이 여드름 치료 등 얼굴가꾸기에 열을 올리는 것도 ‘외모가 경쟁력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실제 미국 센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이 2005년 ‘외모와 임금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외모가 떨어지는 사람은 평범한 얼굴을 가진 사람에 비해 임금이 9%나 적었고, 출중한 외모를 가진 이는 평범한 사람보다 5%나 많은 봉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 생긴 사람이 봉급과 승진기회 등 직장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가설이 통계적으로 입증된 셈이다.

남성들의 외모 가꾸기가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자 남성화장품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업계간 경쟁도 치열해 빅 모델 선정, 신제품 개발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다투어 벌이고 있다.

화장품의 종류도 스킨·로션을 기본으로 주름개선, 탄력강화 제품, 클렌징, 색조, 향수, 팩, 미용티슈, 손톱화장품에 이르기까지 여성용 못지않게 다양해지고 있다. 이것 저것 바르는 것을 귀찮아하는 남성들의 특성을 고려한 복합 기능제품도 꾸준히 나와 인기를 끌고 있다.

태평양 라네즈 브랜드 매니저 최영호 씨는 “남성화장품 시장이 규모의 확대와 함께 전문화, 세분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최근에 이르러 20~30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쓸 화장품을 직접 사러 오는 남자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남자들의 화장품 직접 구매율은 30~40%에 지나지 않고 나머지 60 ~70%는 아내나 여자친구가 사다 주는 것을 쓰고 있다.

또 백화점에는 남성화장품 편집매장이, 온라인 쇼핑몰에는 전문숍이 오픈돼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피부관리실이나 네일숍을 찾는 남성도 매년 20%씩 늘어나 남성전용토털 뷰티숍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20~30대 남성들이 대형 할인점이나 약국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요 고객으로 부상하자 각 업체는 이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는데 힘을 쏟고 있으며 세계적인 브랜드들도 국내 남성화장품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이렇듯 남성화장품 시장이 경기 불황에도 끄떡없는 성장세를 보이자 ‘남심(男心)’을 잡으려는 업계의 판촉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업계와 미용관계자들은 남성들의 외모 가꾸기 열풍이 수그러들지 않는한 남성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남성화장품 시장의 성장세는 외국이라고 다르지 않아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미국에서도 남성용 화장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2006년 미국내 남성화장품의 판매액은 480만 달러로 그 전해에 비해 7%, 2001년에 비해 42%나 늘어났으며 ‘크리니크’나 ‘클라란스’등 글로벌화장품 회사들이 남성화장품 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피부미남은 보습 관리와 청결이 좌우
노폐물 제거 등 전용 세안제 사용해야



거울보는 남자들이 늘고 있다.

몸매뿐 아니라 피부도 관리해야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완소남(완전 소중한 남자)’ 대열에 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아저씨이기보다는 젊은 오빠이기를 바라는 ‘노무족’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라 남자들의 외모가꾸기 열풍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노무족은 ‘노 모어 엉클(No More Uncle)’족의 줄임말로 더 이상 아저씨이기를 거부하는 중년남성들을 일컫는 신조어.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피부관리에 무심한 편이다.

그러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층의 경우 ‘자신들의 피부가 칙칙하고 너무 번들거린다’고 불평을 한다.

남자들은 모공 크기가 여성보다 커서 피지 분비량이 많아 피부가 쉽게 더러워진다. 또 수분량은 여성의 3분의 1밖에 되지 않아 번들거림이 심하고 피부결은 푸석푸석하다, 여기에 잦은 면도로 피부에 크고 작은 상처가 생겨 메마르고 윤기없는 피부가 되기 쉽다.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피부의 진피층이 두꺼워 자글자글한 잔주름은 생기지 않지만 일단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깊고 굵은 주름으로 발전해 없어지지 않는다.

또 피부 재생기간이 여성보다 1.4배 느려 노화가 시작되는 20대 후반부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같은 연령대라도 ‘폭삭’ 늙어 보일 수가 있다.

게다가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은 남성들의 피부를 더욱 지치게 만들어 노화를 재촉한다.

‘외모도 능력’으로 여겨지는 요즘 피부미남으로 거듭나려면 먼저 자신의 피부 타입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한국 남성의 70% 가량이 지성피부에 해당되지만 피지분비가 많아 얼굴이 번들거린다고 해서 모두 지성피부는 아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마와 코를 따라 이어지는 ‘T존’ 부위만 지성인 복합성 피부도 있기 때문이다.

피부 타입은 화장품 매장이나 피부관리실, 백화점 화장품 코너에 가면 어렵지 않게 체크할 수 있다.

남성들의 피부관리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면도.

면도날은 수염뿐 아니라 피부 표면의 각질까지 제거해 보이지 않는 상처를 무수히 남겨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소염작용을 하는 에프터쉬이브를 발라 진정시키는 게 좋다. 면도를 하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거나 스팀타월을 하면 수염이 부드러워져 손질하기도 쉽고 피부 트러블의 예방이 가능하다.

아모레 퍼시픽의 라네즈 브랜드 매니저 최영호 씨는 “피부관리의 핵심은 청결과 보습이므로 면도 후 스킨과 로션을 함께 써야 주름을 방지할 수 있다”면서 특히 운동이나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계절에 상관없이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면도후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 때만 스킨과 함께 로션을 사용하는 데 20~30대를 중심으로 스킨과 로션을 같이 쓰는 경우가 2003년 12%에서 2005년 26%로 크게 늘어났다고 한다.

자외선 차단제품도 노화예방, 주름 방지 차원에서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어 화장품업계의 주력 상품으로 떠올랐다는 것.

최씨는 이어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비누는 노폐물외에 피부에 필요한 각질도 함께 제거해 당기고 옥죄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노폐물과 각질을 선택적으로 없애주는 전용 세안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특히 20~30대가 많이 쓰는 커버력이 있는 컬러로션이나 컨실러 등은 세안 전용제품을 사용해야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일 주일에 1~2회 팩이나 마사지를 하면 각질은 물론 피부속 노폐물까지 말끔하게 관리할 수 있어 꽃미남은 아닐지라도 피부미남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게 그의 조언이다.


<화장품 ‘표시성분’ 의미!>

색소·방부제·기능성 등 표기
인체 영향 원인 등 확인 도움



화장품 설명서나 목욕용제 용기 뒷면에는 ‘표시성분’이라는 항목에 복잡한 물질명이 나열돼 있다. 그러나 뭘 표시하겠다는 것인지 해당 성분이 어떤 종류의 물질인지, 왜 들어있는지 제대로 된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표시성분은 어떤 물질인지 알아 본다.

▷이상반응 때 원인물질 신속하게 확인 가능 = 표시성분에 기록해야 하는 성분은 색소, 방부제, 금박, 과일산, 기능성을 나타내는 성분, 자외선차단성분, 수질오염 유발 물질 등이다.

새로운 화장품이나 생활용품을 사용한 후 피부에 갑작스런 이상반응이 생겼다면 표시성분을 확인하면 이상반응의 원인물질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품의약청 화장품평가과 최상숙 과장은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알레르기 등 이상반응이 발생했을 때 조기에 원인물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심이 높은 성분과 과민반응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성분에 대해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색소·보존제·기능성 성분이 대상 =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기능성을 발휘하는 성분명을 표시하도록 돼있다. 예를 들어 미백작용이 있는 ‘알부틴’이나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아데노신’이 대표적인 예이다.

인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으로 인해 혼합 비율이 제한된 성분도 표시를 해야 한다. 여기에 해당하는 성분으로는 살균제와 자외선차단제를 꼽을 수 있다.

흔히 화장품에 쓰이는 보존제로는 메칠파라벤, 프로필파라벤, 부틸파라벤, 클로페네신,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등이 있다.

배합비율에 한도가 정해진 자외선차단제 성분도 표시 대상이며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 에칠헥실살리실레이트, 이소아밀-p-메톡시신나메이트 등이 해당된다.

또 적색 5호, 적색 227호, 황색 4호, 황색 5호, 황색 203호 등 타르색소도 용기나 포장에 표시를 해야 한다.

박피 효과가 있는 글라이콜릭애씨드, 시트릭애씨드(구연산), 락틱애씨드(젖산), 말릭애씨드, 타타르산(주석산)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표시성분에 기재돼야 할 물질이다.

이밖에 인산염 성분, 초산토코페롤 등 비타민류, 비듬·가려움을 개선하는 징크피리치온도 표시성분으로 관리된다.

이 가운데 인산염은 수질오염 유발물질이라는 이유로, 금은 인조 금 함유제품과 구분하기 위해 공개하도록 했다.



<생활속 ‘피부관리’ 비법!>

자외선차단제 노화방지 필수품
수분 섭취 습관화 숙면 취해야



피부미인이 되기 위해 값비싼 화장품과 전문가 관리를 꼭 받아야 할 필요는 없다. 생활 속 습관이 쌓이면 고가 화장품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큰 부담 없이 최상의 피부를 만드는 피부관리와 생활습관은 이것.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선블록 = 피부과 전문의들이 강조하는 최고의 노화방지법은 바로 자외선 차단이다.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피부 속 콜라겐이 부족해지고 자연히 피부주름이 깊어진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집안에 하루 종일 있는 날이라도 자외선차단제를 꾸준히 바르면 몇년 뒤 그 효과가 나타난다.

▷몸 안팎으로 물을 가까이 = 늦잠을 잔 날, 커피를 많이 마신 날, 과음한 다음날은 수분이 빠져서 피부가 부쩍 푸석푸석해진다.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들은 잔주름이 잘 잡히는 피부상태가 된다. 탱탱하고 생기 넘치는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하루에 7~8잔 이상의 물을 마시자.

잘 때도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을 방안에 걸어두는 등 항상 촉촉한 피부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마사지는 쇄골까지 넓게 = 마사지는 피부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붓기 쉬운 눈가의 피부가 팽창해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피부 바깥쪽으로 마사지해 주고 눈가의 주름을 없애려면 눈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목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 저녁 에센스와 로션, 크림 등 얼굴에 바르는 제품을 목과 쇄골 부위까지 발라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목 피부를 쓸어 올린 후 좌우 목덜미를 잡듯이 앞뒤로 목을 쓸어주면 된다.

▷블랙헤드나 여드름을 짜내지 말아야 = 블랙헤드나 여드름을 짜면 피부에 상처가 나고 세포조직이 상한다. 상처가 난 피부는 외부의 새로운 세균과 맞서 싸우기 위해 항생물질을 만들어 내며 이러한 물질은 몸 속의 유익한 섬유질을 파괴함으로써 노화의 원인을 제공한다.

얼굴 트러블을 제거할 때는 스팀타월이나 따뜻한 물로 모공을 열고 블랙헤드 전용 패치를 이마와 코가 연결된 ‘T존’ 부위에 올려놓거나, 피부 트러블 전용 농축 앰플을 사용해 트러블 부위를 자극 없이 관리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생활이 ‘피부보약’ = 잠이야말로 피부에 가장 좋은 보약이다. 충분한 잠은 몸에 쌓인 피로물질과 노폐물을 해독해 주므로 6~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피부위한 7계명>

1.몸이 많이 노출되는 옷은 피하자
옷은 자외선은 물론 각종 피부 질환의 원인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2. 외출 시 선크림을 먼저 챙기자
자외선 A와 B 모두 차단되는 제품을 선택한다.

3. 야외에서 돌아오면 피부를 청결히 하자
노폐물은 모든 피부트러블의 원인이다.

4. 목욕을 너무 자주 하지 말자. 몸이 건조해진다
목욕은 일주일에 에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5. 피부에 자극을 주지 말자
때 밀기, 뜨거운 물, 기타 화학물질 등에도 피부는 자극을 받는다.

6. 피부를 촉촉이 하자
하루에 1.5ℓ 이상의 ‘맹물’을 마시고 세안 후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7.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자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이 함께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제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