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방자치단체 순례 - 진안군

진안군은 전라북도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남동쪽은 장수군, 북동쪽은 무주군, 서쪽은 완주군, 남서쪽은 임실군, 북쪽은 충청남도 금산군과 각각 접하고 있다. 특히 곰티재 등의 험한 산세와 저수지가 기막힌 조화를 이루는 중앙에는 마이산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지역내의 대표적인 문화행사인 마이제는 조선 태종이 마이산에 온 것을 기념해 이날을 축제일로 택하여 1984년 제1회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다. 행사는 산제와 본제로 10월에 치르는데 산제는 마이산에서 군민의 무사태평과 풍년을 기원하고 본제는 기념식을 시작으로 인삼아가씨 뽑기, 농악경연대회, 체육대회와 몽금척무등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한다.

험한 산세와 물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는 이곳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만큼이나 향토적인 먹거리를 자랑하고 있다.


임수진 군수

신비의 고장 진안으로 초대합니다.

호남의 영봉이요 미목이라 할 수 있는 신비의 영산 마이산이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는 진안은 반도의 곡창인 호남평야의 지붕으로써 항상 번영의 원천이 되어 옛부터 인심 좋고 살기 좋은 자랑스런 고장입니다.

진안에는 물위에 떠있다 하여 이름지어진 일명 연꽃산이라 불리는 구봉산과 기암절벽의 운장산 계곡, 그리고 바위와 바위사이를 휘감고 도는 맑은 물과 대소폭포가 자연조회의 극치를 이루고 있는 운일암 반일암 내륙의 섬이라 불리워지는 죽도, 폭포와 비경으로 이루어진 백운동계곡, 자연 그대로의 절경과 맑은 물이 여름이면 피서객의 발길을 머물게 하는 수려한 계곡 등이 산재되어 있고 전국 다섯 번째 규모의 용담호와 연계된 사계절 체험형, 체류형 종합관광지 개발이 한창 이루어지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진안은 일교차가 심하고 무공해 청정지역으로 우리 고장에서 생산되는 인삼, 표고, 고추냉이, 화훼, 진안김치, 진안돼지, 더덕, 고추등의 농산품은 여타 지역에 비하여 맛과 향이 뛰어나고 보관성이 좋아 해외 수출에 활기를 띠고 있을 만큼 농·특산품이 유명한 곳으로 농산물을 이용한 갖가지 향토 전통음식이 우리고장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금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이제 진안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낄 기회를 가질 수가 있을 것입니다.

살기 좋은 진안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특산물

신비의 영약 진안인삼
진안은 해발 400m이상의 고지대로 일명 진안고원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미사질 양토와 적절한 기후, 깊은 산세의 지형 조건은 마치 산삼과도 같은 신비한 약효를 가지게 한다.

진안인삼은 3백 70여년전 운장산에서 도를 닦던 도인이 산삼 종자로 재배를 시작하였다고 전해지는데 향이 진하며 사포닌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백삼은 표피가 윤택해 주름이 작은 최우수의 인삼으로 평가되고 있다. 질 좋은 인삼으로 가공한 홍삼 등 가공품은 홍콩, 대만,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

▲전북인삼협동조합 (063) 433-3112



최고의 맛! 진안돼지고기

진안돼지는 낮과 밤의 높은 기온차에 의해 육질이 치밀하고 담백해 구수한 맛을 제일로 자랑한다. 오염없는 수질과 맑은 공기, 친 환경에서 길러진 독특한 맛의 진안 돼지는 일명‘깜도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진안돼지는 열량이 낮아 비만을 방지하고 단백질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 두뇌 발달을 돕는 DHA와EPA함량이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진안 축산물종합판매장(063)433-8110


고냉지 마이산 표고버섯
진안군은 소백산맥과 노령산맥 사이에 위치한 고원분지로 버섯재배에 가장 적절한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이 같은 지역여건 때문에 육질이 두텁고 후각에 오래 스며드는 향이 특히 많이 함유된 완전 무공해 식품이다.

이러한 마이산 표고버섯은 단백질과 각종 미네랄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 예방, 혈압조절, 감기예방, 골격강화, 철분보급, 여성의냉증지료, 미용효과, 성인병예방, 향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진안임업협동조합 (063) 433-2547


독특한 맛과 향이 진한 진안 더덕(일명 : 사삼)

진안더덕은 쾌적한 환경과 수려한 명산을 뿌리삼아 고냉 기후와 토질이 어울려 더덕이 자생하기에 알맞는 여건을 갖고 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맛과 향이 독특한 사삼을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진안 더덕은 항암 작용과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으며, 거담제, 해소, 해열, 간장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히 진안사삼조합장 이종기씨의 노력으로 10년근 더덕재배에 성공, 비상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진안사삼(더덕)영농조합법인(063)433-4887



애저

진안의 향토음식중에서 애저(어린돼지고기찜)는 별미중에 별미로 꼽히고 흑돼지의 육질은 어느 지역에서도 맛 볼수 없을 정도로 독특하다.

특히 이가 약한 어른들이 먹기에 좋고 몸 보양도 그만이다.


씨없는 곶감


우랴늄 광맥이 형성된 운장산 일대의 지형적인 특성과, 고냉지대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서 당도가 매우 높으며 비타민C의 함량과 점질이 많은 이 곳의 곶감은 항암작용, 고혈압, 기미, 주근깨 등에 효과가 있다.

▲정천농업협동조합 (063) 432-5536



진안8미(味)

더덕구이, 버섯모듬전골, 산채비빔밥, 송어회, 쏘가리 매운탕, 애저, 흑돼지 삼겹살, 흑염소전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