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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화장품기업 매출액 절반이 영업비

국내 10대 화장품기업이 판매관리비로 지출하는 비용이 전체 매출액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개한 '국내 화장품 기업동향'에 따르면 지난 2006년 국내 10대 화장품기업의 광고선전비와 접대비 등 영업비용 전체를 일컫는 판매관리비(판관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 매출액의 49.1%를 차지했다.

보건산업진흥원이 2006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분석한 결과 화장품업계 전체 매출에서 판관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48.3%로 집계됐다.

업계 1위 아모레퍼시픽은 2006년 6528억원을 지출해 가장 판관비 액수가 높았으며 다음으로 LG생활건강 4577억원, 애경산업 1222억원, 코리아나화장품 1082억원 순이었다.

판관비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코리아나화장품으로 90.8%에 달했다. 에이블씨엔씨(64.6%), 유니레버코리아(57.5%), 보령메디앙스(49.7%), 아모레퍼시픽(49.4%) 등도 판관비율이 업계 평균(48.3%)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판관비가 90%가 넘는 것과 관련 코리아나화장품 관계자는 "판매조직에게 매출수수료를 지출하는 '직판 유통'의 경우 매출수수료가 판관비용으로 분류된다"며 "코리아나는 직판 비율이 높아 방문판매 비율이 높은 다른 기업에 비해 판관비율이 더 높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반면 방문판매 조직의 마진은 화장품기업의 판매관리비용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직판 매출이 많은 기업의 판매관리비가 더 높게 나타난다고 코리아나화장품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10대 화장품기업의 매출원가율은 40.2% 수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