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08 특산물 축제 현장을 가다(2)

지방자치단체들이 각지역 특산물을 내세운 지역축제를 통해 내고장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들 축제는 지역민들을 하나로 묶고 지역 특산물 판촉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하고 있어 대표적인 내고장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본지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열리는 지역 특산물 축제를 지상중계한다. <편집자주>


함안 겨울冬(동)수박파티

우리나라 겨울 수박의 최대 생산지인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월촌권역에서 1월 26일 겨울 수박 이벤트가 “겨울冬(동)수박파티”라는 행사명으로 개최된다.

흔히 수박이라하면 여름철 최고의 기호 음식이다.

함안군 월촌지역에서 생산되는 수박은 청정지역의 맑은 물과 겨울철에도 하우스 안에서의 높은 온도로 당도가 높고 크기도 여름수박 못지않아 그 맛이 탁월하다.

행사를 주관하는 함안군 월촌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조철제 추진위원장은 "그동안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겨울수박을 판매하고 지역의 주요 소득사업으로 재배해 왔다"며 "함안 월촌권역 수박의 브랜드를 더욱 널리 알리기 위하여 이런 행사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겨울수박파티는 여름철에나 할 수 있는 수박깨기, 수박공굴리기, 수박씨멀리뱉기, 도시민초청을 통한 수박수확체험 등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과 각종 이벤트가 열리게 된다.

또한 지역주민을 위한 주민한마음마당이 열려 겨우내 정성스럽게 재배한 수박의 출하를 기념하게 된다.

현재 함안군 수박의 가격은 1Kg당 3,500원, 3~4Kg정도 되는 수박은 10,500~14,000원, 5Kg정도 되는 수박은 17,500원으로 출하되고 있으며 주로 가락동 등 도매시장으로 판매하고 있다.

겨울에 느끼는 생생한 수박 맛을 보는 것도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제주 정월대보름 들불축제

제주시에서 주최하는 2008 정월대보름들불축제가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 오름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1997년에 처음으로 개최되어 올해로 12회째를 맞고 있다.

이번 들불축제는 제주만의 독특한 민속 문화자원을 계승 발전시키고 브랜드화 하기 위해 다양한 민속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축제 기간 3일 동안 각 날짜별로 테마가 있는 마당으로 축제가 진행될 예정이어서 더욱 관심이 고조된다.

전도민이 함께하는 화합의 축제로 승화시키기 위해 풍물놀이, 넉둥베기대회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지구촌 가족의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한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달집태우기, 국제자매도시 공연단 공연 등이 있다.

문화의 21세기를 선도해 나갈 문화예술의 축제마당으로는 제주어 말하기 공연, 제주 민요 및 한국민요 경창대회등이 운영된다.

이 밖에도 관광객 및 관람객을 위한 체험행사로는 소원기원 횃불대행진 및 달집 태우기, 어린이를 위한 잔디썰매장 등이 마련된다.

또한 관광수입증대와 제주특산품의 소비 촉진을 위한 지역특산물 전시판매코너와 정월대보름 들불축제사진 촬영 전국 공모전도 열린다.

이번 축제는 그동안 문화관광부 우수축제 2회, 예비축제 2회, 유망축제 2회 등 지정되면서 명실상부 전국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한데 이어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나고 있어 더욱 기대를 모은다.


인제 황태 축제

제 10회 용대리 황태 축제는 2월 29일부터 3월 2일까지 인제군 북면 용대 3리 삼거리에서 펼쳐진다.

한겨울 동안 인제군 북면 용대리 30여개 덕장에서 100만 마리 이상의 황태가 생산되고 있으며, 해를 거듭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황태는 일반 생선보다 저지방(2%)이며 칼슘과 단백질(56%)을 비롯한 메치노오니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숙취에 특효다.

한의학에서도 간장해독 혈압조절 체내 노폐물제거와 해독약으로 최상의 식품으로 황태를 꼽는다고 한다.

이번 축제는 황태의 품질과 영양을 널리 알리고 지역 대표 특산품으로 자긍심과 지역민 화합 분위기를 주도하자는 목표다.

황태와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항구의 전통적 향취를 전해줄 수 있는 관광객 체험 프로그램이야말로 이번 축제의 가장 큰 관심사다.

특히 이례적인 행사를 떠나 온가족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손색이 없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황태요리경연대회, 황태노래자랑, 황태 탑 쌓기 대회, 황태 OX퀴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