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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탐방 -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홍의보감’ 주력 마케팅
‘더 웰라이프’로 전문 유통도 신경


대상웰라이프(우길제 본부장)는 건강한 삶, 즐거운 생활을 지향하는 건강전문 브랜드이다. 지난 1994년 대상㈜ 건강사업부로 발족되기 이전부터 국내에서는 독보적으로 클로렐라 연구개발에 착수해왔다.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진 클로렐라를 대표제품으로 내세우고 있는 대상웰라이프는 최근 홍의보감을 출시해 홍삼시장에 진출하는 한편, 건강식품 전문점을 오픈하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는 기업이다.


‘홍의보감’홍삼시장에 출사표

대상웰라이프하면 단연 클로렐라가 떠오른다. 그만큼 대상웰라이프의 클로렐라는 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대상웰라이프는 클로렐라가 아닌 홍삼시장에도 출사표를 던졌다.

대상웰라이프가 역점을 두고 야심차게 선보인 발효홍삼제품 ‘홍의보감’은 출시부터 업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지난 8월 대상웰라이프는 ‘홍의보감’시리즈를 내놓으면서 정관장, CJ 등이 선점한 홍삼시장에 출사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대상웰라이프 외에도 롯데헬스원 역시 비슷한 시기에 홍삼 신제품을 출시해 건식업계에 홍삼코드가 새롭게 부상하는 트렌드를 보여줬다.

‘홍의보감’는 타사와 차별화된 발효기법과 팽화기법이 적용된 신개념 홍삼제품으로, 그 가치와 품질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킨다면 홍삼시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홍의보감’을 연홍삼정, 발효홍삼캅셀, 발효홍삼환, 발효홍삼홍옥고 등 총 4가지 제품 8가지 규격으로 출시하고, 백화점과 전문점을 토대로 본격적인 홍삼마케팅에 돌입한 상태이다.

우길제 건강식품사업본부장은 “대상클로렐라와 홍의보감제품을 주력제품으로 내세워 오는 2010년까지 홍삼시장에서 20%이상 점유율을 차지할 목표이다”고 밝혔다.


건강식품 전문점 진출

대상웰라이프는 그동안 병원, 약국, 홈쇼핑, 백화점 할인점 CVS, 인터넷쇼핑몰,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을 통해 제품을 유통시켜왔다.

선진국의 추세에 따라 지난 9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대상웰라이프의 건강식품 전문점 ‘더웰라이프(The Wellife)’를 오픈하고 전문점 유통에도 진출했다.

대상웰라이프는 건강식품 전문점 ‘더웰라이프’ 1호점의 오픈을 시작으로 전국 백화점 매장의 홍삼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공격적인 마케팅 계획과 함께 광고 홍보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회사측은 ‘더 웰라이프’ 분당점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영 및 가맹점 사업을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시장변화 발맞춘 제품 개발

대상웰라이프는 대표상품인 클로렐라를 비롯해 5대 영양소가 함유된 균형영양식 뉴케어, 건강기능식품, 건강음료, 일반식품, 이미용품, 기능성 소재 등 7가지 카테고리의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기존 제품 외에도 제품군을 다양화해서 시장의 변화에 발맞출 수 있도록 신제품 연구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제2의 클로렐라로 불릴만한 건강기능성 천연소재 및 제품개발을 위해 항산화, 당뇨, 다이어트, 기억력 증진과 관련된 제품과 기능성 음료 등을 염두하고 있다.

‘클로렐라’ 해외시장 공략

대상웰라이프는 현재 미국의 대상지사를 중심으로 클로렐라의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LA 서부지역에 본격적으로 수출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대략 8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회사측은 미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급성장한다는 전망에 따라 현지에서의 마케팅을 강화시켜 향후 서구시장으로 향하는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클로렐라는 지난해 연말만 해도 전년대비 43% 이상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며 “국내 클로렐라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70%에 달하는 만큼 올해에는 1000억원 매출달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상웰라이프는 클로렐라로 대변되는 대상웰라이프의 이미지에 홍삼, 미용식품 등 취급품목을 다양화시켜 새로운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최근에는 클로렐라를 재미있게 묘사한 케릭터인 ‘클로’를 제작해, 자칫 건조하게 느껴지는 건강기능식품에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길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주요 역혁>

*1993년 클로렐라 연구개발 시작
*1994년 대상㈜ 건강사업부 발족
             숙취해소음료 아스파 출시 - 약국유통 진출
*1995년 환자용 식품 뉴케어 출시 - 병원유통 진출
*1996년 대상클로렐라 원말 일본 수출
*1997년 클로렐라 배양방법 특허 획득(특허청)
             다이어트식품 글루코나이스 출시
*1999년 대상㈜ 건강사업본부 출범 ( BI - 대상 헬스라인 )
             대상클로렐라 출시 (’99.8)
*2000년 기능성 소재 사업 개시 - 클로렐라, L-글루타민 등
             클로렐라 생산공장(군산공장) ISO 9001 획득
*2001년 방문판매 사업 개시 및 참생식 출시
             대상클로렐라 제품 품질인증 획득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홈쇼핑 유통 진출 - 대상클로렐라, 참생식, 조인케어 등
*2002년 BI 선포 - 대상 웰라이프 (WelLife)
             대상클로렐라 GH품질인증 획득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4년 대상클로렐라 세계일류상품 선정 (산업자원부)
*2005년 비타민 사업개시(5월, 덴마크 수입판매)
             사업본부명 변경(건강사업본부 → 웰라이프 사업본부)
*2005년 ‘2005년 한국소비자웰빙지수 1위’선정 : 클로렐라 부문
             클로렐라 해외수출 700톤 돌파
*2006년 제6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최고명품브랜드대상’ 선정 : 웰라이프
             제1회 ‘세계명품브랜드대상’ 선정 : 클로렐라, 글루코사민
              ‘2006년 한국소비자웰빙지수 1위’ 선정 : 클로렐라,감마리놀렌산,오메가3
             건강식품 전문점 ‘더 웰라이프’ 오픈 - 전문점유통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