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지난해 우아한형제들과 농산물 유통 상생 협력 협약을 맺고 배달의민족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지역 농산물 판매에 본격적으로 나선 충남도(도지사 김태흠)가 판매액 목표치를 훌쩍 넘겼다.
3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4월 협약 체결 후 양측의 적극적인 마케팅 협력 결과 충남 농산물 연매출액은 100억 원대를 기록했고, 판매 품목으로 채소류가 69억여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과일류 27억여 원, 양곡류 6000여만 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주요 판매 품목은 수박, 배, 상추류, 토마토, 딸기, 쪽파, 쌀로 최근 소비 경향에 맞춰 청양고추 3입, 깐마늘 30g과 같은 극소용량 상품을 출시해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이번 매출 신장은 도와 우아한형제가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농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한 성과로 풀이된다.
협약에 따라 도는 우아한형제들에서 판매를 희망하는 농산물이 원활하게 생산·공급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하고 마케팅 활동을 지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B마트 충남오감관을 상시 운영하고 광고 프로그램(빅배너 B·잘팔려요·B마트 퀵메뉴·메뉴홈배너 등)을 진행하는 등 충남산 농산물의 온라인커머스 입점 및 판촉 등 판매 확대에 힘썼다.
도와 우아한형제들은 지속적인 상설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며, 한 단계 나아가 도내 청년 농업인과 함께 소비 경향을 분석하고 상품화 등에 협력하기로 했고, 올해 충남 농산물 매출액 증가를 위해 새로운 상품군을 개발하고 품목별 전문산지를 개발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다.
특히 배민B마트 농산물 매출액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배달의민족 앱을 통한 더 많은 충남산 농산물 판매를 기대하고 있다.
이정삼 도 농축산국장은 “월평균 2000만 명이 이용하는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도내 우수한 농산물이 더 많이 판매되고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올해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 개발에 매진해 지속적인 매출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배민B마트는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제공하는 즉시 배달 장보기 서비스로, 식자재 플랫폼인 배민상회와 함께 농산물 판매 창구로도 운영되고 있고, 수도권 등 배민B마트 배달권역 소비자가 배민B마트에서 충남 농산물을 주문하면 배달원(라이더)이 지역 주요 거점 물류센터를 통해 30분에서 1시간 내 배달하며, 현재 도내에서는 천안지역에서 일부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