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가 올해 카레 출시 55주년을 맞아,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만들어 더욱 건강한 글루텐프리 카레 '비밀카레'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지속되는 ‘건강’ 트렌드를 고려해, 국내 카레 리딩 기업으로서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은 신제품 출시로 카레 시장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최근 국내외에서 글루텐프리를 내세운 제품이 각광받는 추세로, 지난 202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글로벌 글루텐프리식품 시장현황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글루텐프리 식품 시장이 최근 5년간(2017~2021) 연평균 7.7%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국내 카레 시장 1위 오뚜기는 글루텐프리 카레로 시장 확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소화장애, 알레르기 등 밀가루에 함유된 글루텐에 민감한 소비자뿐만 아니라 건강식을 선호하는 이들 중심으로 커지는 수요까지 잡는다는 전략이다.
신제품 오뚜기 '비밀카레'는 모든 원재료에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담아 '비(非)밀카레'로 네이밍해 신비스러운 느낌을 준다. 아울러 비밀카레는 쌀가루를 이용해 더 고소하고 부드러운 카레 맛을 구현했으며, 강황 함량을 44.1% 증량해(오뚜기카레 ‘약간 매운맛’ 기준) 더욱 풍부한 맛을 살렸다. 기존 카레 대비 지방 함량을 30%, 당40%가량 줄여(카레 시장 매출 상위 3개 품목 평균 기준), 부담 없이 더 가볍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비밀카레는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 입맛을 고려해, '순한맛'과 '약간 매운맛' 2종으로 출시됐다. 매콤한 맛을 선호하는 3040 등 젊은층을 겨냥한 약간 매운맛은 물론, 연령이 낮은 유아, 어린이 또는 노년층을 위한 순한맛 등 2종으로 구성해, 각자 취향에 따라 원하는 맵기로 선택할 수 있다.
신제품 비밀카레는 현재 공식 온라인몰 ‘오뚜기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이달 말부터는 전국 일반 매장에 입점 될 예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글루텐 불내증, 민감증을 겪는 소비자뿐 만 아니라, 건강을 중시하며 글루텐프리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더욱 편안하게 카레를 즐길 수 있도록 글루텐프리 카레인 '비밀카레'를 출시했다"며, "부드러운 쌀가루와 건강한 카레 맛과 향이 조화로운 비밀카레로, 모든 연령층의 소비자가 더욱 건강하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오뚜기는 1969년 창립 제품 '오뚜기 분말 카레'를 국내 처음 선보인 이래, 국내 카레 시장에서 공고한 1위를 지키고 있다. 원재료 고급화 등을 통해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해왔으며, 비밀카레를 통해 건강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2003년 강황 함량을 57.4% 늘리고 로즈마리, 월계수잎 등을 넣은 ▲백세카레를 출시한 바 있으며, 2012년 발효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반영한 ▲발효강황카레, 2017년 쇠고기와 과일, 사골을 3일간 숙성시킨 소스에 향신료를 더한 ▲3일 숙성카레 등이 있다. 지난해 선보인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지중해산 토마토를 넣은 ▲지중해산 토마토 카레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