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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유통업체 매출...온라인 '웃고' 대형마트 '울고'

알리.테무 공습에 대대적 할인행사 늘려...유통 매출 10.8% 증가
온라인 매출 22.2% ↑, 대형마트·백화점 부진에 오프라인 0.2%↓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지난 4월 국내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테무를 견제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업체들이 공격적인 할인 행사와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10.8% 증가한 15조38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로  서비스/기타(54.4%), 식품(28.1%)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22.2% 증가했다. 


산업부는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오프라인 매출의 경우 휴일 감소와 지난해 4월 대규모점포의 할인행사 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대형마트(△6.7%)·백화점(△2.0%)에서 감소, 편의점(5.9%)·준대규모점포(3.2%)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체 0.2% 감소했다. 


품목 중에서는 식품(1.7%)·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아동/스포츠(△4.5%)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경우 의류(2.7%) 부문을 제외한 가정/생활(△13.9%)·가전/문화(△13.2%)·잡화(△11.7%)·스포츠(△10.8%)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떨어져 전체 매출이 6.7% 감소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은 2.0% 감소했다. 가정용품(2.9%)은 상승했으나 남성의류(△7.8%)·여성정장(△5.1%)·아동/스포츠(△3.7%)·해외유명브랜드(△3.3%)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떨어졌다.


편의점의 경우 담배 등 기타(5.5%)·잡화(3.7%)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고, 가성비형 식품류인 음료/가공식품(7.3%)·즉석식품(3.5%) 또한 강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해 전체 매출 5.9% 증가했다.


준대규모점포의 경우 일상용품(△8.2%)은 부진했으나 농수축산(7.8%)·가공식품(1.0%) 등 식품류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해 전체 매출은 3.2% 증가했다.


한편, 산업부는 매달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쿠팡·11번가 등 12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